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7
1. 연구의 배경 7
2.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9
1. 연구의 범위 9
2. 연구의 방법 10
3. 연구의 구성 11
4. 용어의 정의 11
제2장 이론적 논의 14
제1절 새마을운동의 배경과 정신 14
1. 새마을운동의 배경 분석 14
2. 새마을정신의 내용과 계승 정신 17
3. 새마을정신의 확대에 대한 논의(새마을정신 2.0) 19
4. 새마을정신과 리더십 25
제2절 새마을정신 2.0 함양 교육 프로그램 28
1. 새마을정신 1.0 시대의 새마을 교육 28
2. 새마을정신 2.0 시대의 새마을교육 32
제3절 선행연구 분석 35
제3장 사례분석 39
제1절 분석사례의 특성 39
제2절 분석의 틀 44
제3절 분석 내용 46
1. 캔두리더십캠프의 효과성 분석 46
2. 캔두리더십캠프의 효율성 분석 49
3. 캔두리더십캠프의 적용성 분석 53
4. 교육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6
5. 논의 61
제4장 고등학생 새마을정신 함양 프로그램 개선방향 64
제1절 효과성 측면 64
제2절 효율성 측면 67
제3절 적용성 측면 69
제4절 제도개선 측면 72
제5장 요약 및 결론 75
제1절 요약 75
제2절 결론 78
참고문헌 81
부록 : 설문조사표 85
Abstract 92
〈표 1〉 국가발전에 영향을 끼친 정책 21
〈표 2〉 새마을운동이 국민에게 끼친 영향 21
〈표 3〉 새마을 정신 1.0과 2.0의 비교 24
〈표 4〉 리더십의 정의 26
〈표 5〉 새마을지도자과정 교과내용 30
〈표 6〉 학교새마을운동이 실시된 이후 학생들 간의 변화상태 31
〈표 7〉 선행연구 주요내용 38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9〉 연구분석틀 45
〈표 10〉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48
〈표 11〉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 분석 51
〈표 12〉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성 분석 55
〈표 13〉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7
〈표 14〉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9
〈표 15〉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0
〈표 16〉 캠프를 통해 함양된 새마을정신과 함양되지 못한 새마을정신 66
〈표 17〉 선호하는 교육 참가자 수 68
〈표 18〉 교육 내용 중 앞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부분의 우선순위 71
〈표 19〉 교육개선 방향 73
〈표 20〉 선호하는 교육 운영 방식 73
〈표 21〉 자유의견 제시 74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