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이 늘어남에 따라 청소년의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와 혼합형지역아동센터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만족도 차이를 확인하고 청소년의 욕구를 비교분석하여 청소년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5개 기관의 청소년 140명과 혼합형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14개 기관 청소년 140명, 총 28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응답이 부실하거나 오류가 있는 36명을 제외한 244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에게 직접 설문조사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t-검정, 교차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 유형에 따른 청소년의 프로그램 전체만족도는 4점 만점에 3.36점으로,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관 유형별 프로그램 만족도 평균은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가 3.41점, 혼합형지역아동센터 3.31점으로,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와 혼합형지역아동센터 청소년 모두 문화영역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특히 교육영역에서 두 기관 유형의 청소년 모두 진로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기관 유형에 따른 청소년의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는 청소년지역아동센터와 혼합형지역아동센터의 청소년 모두 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가 가장 높았다.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은 체육활동, 야외활동, 악기연주, 교과학습, 공연관람 순이었으며, 혼합형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은 체육활동, 야외체험, 악기연주, 공연관람, 교과학습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관 유형별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이용 욕구는 청소년전용지역아동센터와 혼합형지역아동센터 청소년 모두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가 가장 높았다. 또한 혼합형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65.5%가 아동과의 통합 프로그램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그 이유로는 아동 중심의 진행과 프로그램의 수준이 맞지 않아서라고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지역아동센터에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해서는 아동과 분리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청소년기의 발달과 욕구를 기초로 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