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3
제3절 선행연구 15
제4절 논문 내용과 구성 16
제2장 데이비드 호크니의 포토꼴라주:조이너 18
제1절 재현과 내러티브 18
1. 표상과 재현 (Representation) 18
2. 재현과 내러티브 19
제2절 포토꼴라주 21
1. 정의 23
2. 포토꼴라주와 포토몽타주의 등장 24
3. 2차대전 이후의 전개 27
제3절 입체파 28
1. 입체파의 형성과 이념 28
2. 분석적 입체파와 종합적 입체파 30
3. 신입체과(Neo-Cubism) 34
제4절 호크니식 포토꼴라주(조이너)의 특성: 신입체파 35
제3장 현대 기하학과 조이너의 관계 37
제1절 현대기하학과 재현 37
1. 비유클리드 기하학 (non-Euclid Geometry) 38
2. 4차원 기하학과 입체파적 재현 40
3. (정신적·물질적) 움직임의 다중적 재현과 벡터 42
제2절 현대 기하학과 조이너 44
1. 현대기하학과 입체파 44
2. 입체파와 다중적 시점 45
3. 신입체파와 조이너 49
4. 조이너와 다중적 시점 51
5. 중국식 원근법 55
제4장 대상의 재구성과 신입체파적 내러티브 61
제1절 다중적 시각과 내러티브 61
제2절 프레임의 재구성(경계의 파괴) 64
1. 공간의 확장과 시각적 내러티브 64
2. 높이와 깊이의 시각적 내러티브 67
제3절 주체 (subject)와 대상(object)의 관계 70
1. 나와 너의 대화 71
2. 관심 (attention) 의 과장된 재현 72
3. 형상(figure)과 배경(ground)의 재구성 76
제4절 불연속적, 연속적 공간 확장과 내러티브 80
제5장 움직임의 재현과 의식의 흐름식 내러티브 85
제1절 움직임의 시각적 재현 85
1. 움직임의 지각과 재현 85
2. 움직임의 수량화(quantification)와 시각적 재현 89
3. 운동 방향의 통일성 (coherence) 93
제2절 의식의 흐름식 내러티브 96
1. 신입체파적 동작 재현과 생생한 내러티브 96
2. 동작의 수량화와 다중적 내러티브 99
3. 소리의 시각적 내러티브 100
4. 동작의 내러티브와 시각시 105
제6장 사건의 재현과 2차적 연상식 내러티브 109
제1절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의 시각적 재현 109
제2절 다중적 사건의 연상 내러티브 112
제3절 다중적 공간 속 동작의 다중적 내러티브 116
제4절 동양과 서양 사상의 융합과 시각 내러티브 120
제5절 프랙탈 기하학과 파노라마 내러티브 130
제7장 결론 143
참고문헌 148
국문초록 154
ABSTRACT 156
[그림 1]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업모습, 2011 22
[그림 2] 한나 회흐, 독일 최후의 바이마르 배불뚝이 시대를 다다 부엌칼로 자르자, 1919 26
[그림 3] 케네스 조셉슨, 〈폴라펜〉, 1973 27
[그림 4] 바바라 블론도, 카렌 연작, 〈파노라마〉, 1972 27
[그림 5] 제리 율스만, 〈상징적 돌연변이, Symbolic Mutation〉, 1961 28
[그림 6] 피카소, 〈아비농의 여인들〉, 1907 29
[그림 7] 세잔, 〈5인의 목욕하는 사람들〉, 1885-1887 29
[그림 8] 아프리카의 바방기 가면 29
[그림 9] 이집트의 벽화 29
[그림 10] 피카소, 〈만돌린을 든 소녀 (Girl with a Mandolin)〉, 1910, 유화 31
[그림 11] 피카소, 〈바이올린과 과일이 있는 정물〉, 1912 32
[그림 12] 페르낭 레제, 〈빨강과 녹색의 여인(The woman in red and green)〉, 1914 34
[그림 13] 데이비드 호크니, 〈조지 로슨과 웨인 슬맆〉, 1982년 5월 1일 36
[그림 14] 리만 기하학, (K=리만곡률) 39
[그림 15] M.C. 에셔, 〈대칭 45〉, 1941. 39
[그림 16] M.C. 에셔, 〈원형 극한 IV(천국과 지옥)〉, 1960. 39
[그림 17] 〈원형 극한 IV(천국과 지옥)〉의 기하학적 분석. 39
[그림 18] 4차원 초도형(hyper cube)과 차원 41
[그림 19] 벡터 43
[그림 20] 벡터의 이동 43
[그림 21] 벡터로 표시한 전자기장 43
[그림 22] 에스프리 주프레, 〈4 차원 도형〉 45
[그림 23] 피카소, 〈우는 여인〉, 1937. 46
[그림 24] 시점 분류 46
[그림 25] 다른 시점의 사진들 46
[그림 26] 포토콜라주로 완성한 〈우는 여인〉 46
[그림 27] 시차(視差) 로 유도된 평면(Plane induced parallax) 47
[그림 28] 시차(視差)로 유도된 사진 47
[그림 29] 당구대의 투시법(원근법, perspective)적 도해 48
[그림 30] 데이비드 호크니, 〈그레고리, (Gregory, Los Angeles)〉, 1982 년 3 월 31 일 52
[그림 31] 2 분화된 화면. 52
[그림 32] 한 장으로 복원된 꼴라주(16 시점). 52
[그림 33] 데이비드 호크니, 〈셀리아〉, 1982 년 4월. 54
[그림 34] 피카소, 〈머리를 다듬고 있는 여인〉, 1940 55
[그림 35] 부등각과 등각 투영도 56
[그림 36] 중국식 원근법과 서양식 일점 원근법의 차이도 57
[그림 37] 고굉중(顧宏中, AD 907~950), 〈한희재야연도(韓熙載夜宴圖)〉, 두루마리 부분 57
[그림 38] 죽음과 삶. 58
[그림 39] 원근법과 역원근법 58
[그림 40] 데이비드 호크니, 〈돈과 크리스토퍼〉, 1982 년 3 월 6 일 61
[그림 41] 그림 40의 부분 63
[그림 42] 데이비드 호크니, 〈그랜드캐년(The Grand Canyon Looking North)〉, 애리조나, 1982 년 9 월 64
[그림 43] 머시드 강, 1982 년 9 월 66
[그림 44] 그리드 형식의 머시드 강 66
[그림 45] 데이비드 호크니, 〈전선주 (Telephone Pole)〉, 로스앤젤레스, 1982 년 9 월 67
[그림 46] 데이비드 호크니, 〈(나는) 노먼 스티븐스와 앉아있다 (Sitting with Norman Stevens)〉, 펨브로크 스튜디오, 1982 년 11 월 71
[그림 47] 데이비드 호크니, 〈팜 스프링즈 근처의 선사시대 박물관 (Prehistoric Museum Near Palm Springs)〉, 1982 년 9 월 72
[그림 48] 그림 47의 부분 73
[그림 49] 데자르그의 정리 74
[그림 50] 회전 이동 74
[그림 51] 데이비드 호크니, 〈내 그림자와 그랜드 캐년〉, 애리조나, 1982 년 10 월 76
[그림 52] 데이비드 호크니, 〈지하철의 레이몬과 앤〉, 뉴욕시, 1982 년 11 월 77
[그림 53] 도메니코 기를란다요, 〈어린 소년과 함께 있는 노인〉, 1490 년경 78
[그림 54] 우타가와 히로시게(歌川広重), 〈가나가와 언덕에서 본 조망〉, 1832 79
[그림 55] 데이비드 호크니, 〈운하와 길〉, 교토, 1983 년 2 월 19 일 79
[그림 56] 데이비드 호크니, 〈책상〉, 1984 년 7 월. 80
[그림 57] 데이비드 호크니, 〈어머니〉, 요크셔 무어, 1985 년 8 월 80
[그림 58] 암브로이즈 볼라의 초상사진. 80
[그림 59] 피카소, 〈암브로이즈 볼라의 초상화〉, 1910 80
[그림 60] 김인태, 〈겹눈〉, 거울, 쇠, 2009. 81
[그림 61] 앤드류 데이비드해이지, 〈자화상〉, 2008 82
[그림 62] 데이비드 호크니, 〈호텔 정원 산책 (A Walk Around the Hotel Courtyard)〉, 아카틀란, 1985, 유화 83
[그림 63] 브루스 골드스타인, 〈움직임 지각을 창출하는 4가지 방법〉 85
[그림 64] 매기 쉬프라, 〈Shiffrar 와 Freyd 의 실험에 이용된 사진〉 86
[그림 65] 브루스 골드스타인, 〈움직임이 함축된 사진〉 87
[그림 66] 데이비드 호크니, 〈자화상 사진을 보는 노야와 빌 브랜트, 1982 년 5월 8일 88
[그림 67] 그림 61의 부분 88
[그림 68] 그림 62의 벡터 88
[그림 69] 폴리셰가 그린 분해도. 90
[그림 70] 마르셀 듀상,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1912 90
[그림 71] 데이비드 호크니, 〈걷고 있는 그레고리〉, 1983년 2월 91
[그림 72] 데이비드 호크니, 〈나에게 걷고 있는 그레고리〉, 1983년 2월 92
[그림 73] 운동 방향의 통일성 94
[그림 74] 데이비드 호크니, 〈나단 수영하기(Nathan Swimming)〉, 로스엔젤레스, 1982 년 3 월 11 일 95
[그림 75] 데이비드 호크니, 〈이안 수영하기(Ian swimming)〉, 1982 97
[그림 76] 데이비드 호크니, 〈그레고리 수영하기(Gregory swimming)〉, 로스엔젤레스, 1982 년 3 월 24 일 97
[그림 77] 데이비드 호크니, 〈빌리 와일더가 시가 불붙이기〉, 1982년 12월 98
[그림 78] 데이비드 호크니, 〈내 수영장에서 유영하는 로버트 리트만 (Robert Littman Floating In My Pool)〉, 로스앤젤레스, 1982 년 9 월, 22 1/2 x 30 in. 99
[그림 79] 데이비드 호크니, 〈정물 푸른 기타(Still Life Blue Guitar)〉, 1982년 4 월 24일 101
[그림 80] 피카소, 〈기타와 바이올린〉, 1912 102
[그림 81] 데이비드 호크니, 〈푸른 기타의 웅웅소리(the Buzzing of the Blue Guitar)〉, 에칭, 1977, "The Blue Guitar" 연작 중 102
[그림 82] 〈정물화 푸른 기타〉의 분해도. 104
[그림 83] 사투영도 104
[그림 84] 데이비드 호크니, 〈제리 손의 다이빙 (Jerry Sohn diving)〉, 1982 105
[그림 85] 아폴리네르의 시각시, 〈당신을 알아 (Reconnais-toi)〉, 1915 107
[그림 86] 데이비드 호크니, 〈애니 레이포비츠가 나를 사진 찍는 것을 사진찍기(Photographing Annie Leibovitz while She Photographs Me, Mojave Desert)〉, 1983년 2월 110
[그림 87] 〈애니 레이포비츠가 나를 사진 찍는 것을 사진찍기〉의 구성도 111
[그림 88] 데이비드 호크니, 〈글자 맞추기 (Scrabble) 게임〉, 할리우드, 1983 년 1 월 1 일 112
[그림 89] 스크래블 게임의 한 장면 113
[그림 90] 데이비드 호크니, 〈앤과 나에게 차를 가져오는 프레다 (Freda bringing Ann & Me a cup of tea)〉, 1983 년 4 월 116
[그림 91] 호크니의 촬영과정 기록영화에서 캡쳐받은 이미지-호크니의 촬영 모습 117
[그림 92] 호크니의 촬영과정 기록영화에서 캡쳐받은 이미지-사진들을 재구성한 후 설명하는 호크니 117
[그림 93] 호크니의 촬영과정 기록영화에서 캡쳐받은 이미지들240과 프레다의 동작 순서 118
[그림 94] 사세타 (1392~1450), 성 바울과 성 안토니의 만남 119
[그림 95] 데이비드 호크니, 〈용안사의 돌정원에 앉아있기 (Sitting in the Rock Garden at the Ryoanji Temple)〉, 교토, 1983 년 2 월 19 일. 120
[그림 96] 〈용안사의 돌정원에 앉아있기〉의 구성도 121
[그림 97] 피카소, 검은 소와 책, 팔레트, 상들리에가 있는 정물의 부분, 1938 122
[그림 98] 용안(龍安)사의 건물 내부의 일본식 미닫이 문에 그려진 옆을 보는 용의 얼굴(龍顔) 123
[그림 99] 앞의 그림과 같은 곳에 그려진 또 하나의 용의 얼굴. 앞을 보고있다. 123
[그림 100] 데이비드 호크니, 〈용안사(龍安寺)의 선정원(禅庭園, Zen garden)에서 걷기 (Walkingin the Zen Garden at the Ryoanji Temple)〉, 교토, 1983년 2월 21일 124
[그림 101] 피카소, 〈게르니카〉부분, 1937 125
[그림 102] 다카히코 이무라, 〈사이(間), 용안사 정원의 공/시간〉의 도입부 장면 126
[그림 103] 다카히코 이무라, 〈사이(間), 용안사 정원의 공/시간〉의 저속 궤도 이동 촬영 장면 126
[그림 104] 수평이동과 수직촬영 127
[그림 105] 〈용안사의 선정원에서 걷기〉의 구성도 129
[그림 106] 데이비드 호크니, 〈페어블로섬 고속도로 (Pearblossom Highway)〉, 1986년 4월, 282.0cm × 198.0㎝ 130
[그림 107] 폴 조이스, 당시 도로에서 호크니가 실제로 촬영하는 장면 131
[그림 108]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들, 〈패어블로섬 고속도로〉부분 132
[그림 109] 도로와 수평선, 〈페어블로섬 고속도로〉부분 133
[그림 110] 반 에이크, 〈헨트 제단화〉, 1432년 133
[그림 111] 데이비드 호크니, 〈멀홀랜드 드라이브: 작업실로 가는 길〉, 1980, 아크릴화 135
[그림 112] 엠 씨 에셔, 〈낮과 밤〉, 1938 137
[그림 113] 〈패어블로섬 고속도로〉의 구성도 138
[그림 114] 〈패어블로섬 고속도로〉의 구성 요소들 138
[그림 115] 안토니오 미구엘 드 캄포스(António Miguel de Campos), 〈풀고사리잎〉, 2006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