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문헌연구 12
제1절 기술수용이론 12
1. 합리적 행동이론(TRA) 13
2. 계획된 행동이론(TPB) 14
3. 혁신확산이론(IDT) 15
4. 사회인지이론(SCT) 16
5. 기술수용모델(TAM) 17
제2절 모바일 뱅킹 선행연구 20
1. 모바일 뱅킹의 이해 21
2. 모바일 뱅킹 선행연구 27
제3장 연구설계 34
제1절 연구모델 34
제2절 연구가설 3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41
1. 인지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42
2. 인지된 사용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43
3. 인지된 보안성(Perceived Security) 45
4. 인지된 무리행동(Perceived Herd Behavior) 47
5. 자기효능감(Self-Efficacy) 49
6. 개인적 혁신성(Personal Innovation) 50
7. 수용 태도 (Attitude towards Use) 51
8.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 52
9. 인지된 행동통제력(Perceived Behavioral Control) 53
10. 수용 의도(Intention to Use Mobile Banking) 55
제4절 설문지구성 및 분석방법 59
1. 설문지 구성 59
2. 분석 방법 59
3. 자료수집 59
제4장 실증분석 60
제1절 기초 통계분석 60
1. 예비조사 60
2. 본 조사 63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5
1. 신뢰성 분석 65
2. 타당성 분석 66
제3절 연구모델의 적합도 평가 75
제4절 연구가설의 검정 76
제5절 토의 80
1. 수용태도와 선행요인간의 관계 80
2. 주관적 규범과 선행요인간의 관계 81
3. 인지된 행동통제력과 선행요인간의 관계 81
4. 수용의도와 선행요인간의 관계 82
5. 응답자 특성에 따른 추가 분석 83
제5장 결론 8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0
제3절 연구의 한계 91
참고문헌 92
부록 106
국문초록 112
ABSTRACT 117
[표 2-1]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 구성항목 19
[표 2-2] 모바일 뱅킹 서비스 유형 23
[표 2-3] 금융기관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수 24
[표 2-4] 모바일 뱅킹 등록고객수 24
[표 2-5]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실적 (일평균 기준) 25
[표 2-6]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실적 (일평균 기준) 26
[표 2-7] 인터넷뱅킹중 모바일 뱅킹의 비중 (일평균 기준) 26
[표 3-1] 모바일 뱅킹 수용 연구에서 사용한 기술수용이론 32
[표 3-2]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6
[표 4-1] 예비조사 신뢰성 계수 61
[표 4-2] 표본의 일반적 특성 63
[표 4-3] 측정항목의 신뢰성 계수 66
[표 4-4] 측정모델 적합도 지수 70
[표 4-5] 측정모델의 확인적 요인분석 72
[표 4-6] 구성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행렬 74
[표 4-7] 연구모델 적합도 지수 75
[표 4-8] 가설검정 결과 요약 77
[그림 2-1]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13
[그림 2-2]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14
[그림 2-3]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18
[그림 4-1] 연구모델 35
[그림 4-2] 연구모델의 분석 결과 76
[그림 4-3] 사용자 그룹의 연구모델의 분석 결과 84
[그림 4-4] 미사용자 그룹의 연구모델의 분석 결과 85
[그림 4-5] 청년·중년 그룹의 분석 결과 86
[그림 4-6] 장년 그룹의 분석 결과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