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차 소비자의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차 교육 요구도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차(茶)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수행하였다.
첫째, 차(茶) 소비과정 중심으로 한 요인분석을 통하여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추출하였다. 둘째,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의 유형별 일반적 특성에 차이를 분석하였다. 셋째,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의 유형별 차 소비행동특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넷째,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의 유형별 차(茶)교육 선호도와 실태, 선호하는 교육변수, 차(茶)교육내용 요구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총체적인 차(茶)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이론적 선행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의 20대 이상의 차 소비자 4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PASW) 18.0을 이용하였다.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카이제곱검정을 실시하였다.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과 Duncan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측정항목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교중시', '지식정보 의존', '트렌드추구', '웰빙추구', '미각추구', '외향적 활동 소비', '감성적 효용'과 같이 7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러한 요인 값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하여 「정신적 건강추구형」, 「웰빙추구 마니아형」, 「품질중시 소극적 행동형」, 「사교중시 트렌트세터형」과 같이 4개의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추출하였다.
둘째,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에 따른 일반적 특성은 흡연, 연령, 교육수준, 월평균소득, 거주지에 의해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의 유형별 차 소비행동특성 차이는 차 음용형태, 차의 종류, 차 음용횟수, 차를 마시는 이유에 의해 차이가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의 유형별 차(茶)교육 선호도와 실태, 선호하는 교육변수, 차(茶)교육내용 요구도의 차이는 차(茶)교육 관심도, 수강의사와 같은 차(茶)교육 선호도 변수와 차(茶)교육 수강 이유와 비 수강 이유 그리고 차(茶)교육관련 접촉매체, 교육경험, 교육요인, 교육기간, 교육가격에 의해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교육 요구도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교육내용 요구도도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차이를 보였다. 이와 더불어 학습인원, 교육기관과 같은 차(茶) 교육변수에 따라서도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차(茶)교육내용 요구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위의 같은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차이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교육 요구도의 특징에 따른 차(茶)교육 프로그램 설계 방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정신적 건강추구형」과 「웰빙추구 마니아형」은 평소 적극적인 차(茶)소비 생활을 바탕으로 차(茶)교육 수강의사가 높고, 동양의 차에 관한 내용에 높은 교육내용 요구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요구도가 높은 차 품평내용과 동양의 차 관련 내용을 실생활과 접목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함으로써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자발적인 참여의 흥미가 끊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이며 단계적인 교육 심화가 필요하다.
「품질중시 소극적 행동형」은 차 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유형으로 차(茶)교육의 수강의사가 가장 낮으며, 대용차와 차(茶)응용 실습에 관한 내용에 높은 교육 요구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대용차의 기능성을 강조한 교육테마를 설정하여 입문자를 위한 기초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차(茶)교육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차(茶)문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문화적 접촉 매체의 활성화와 다양한 문화체험프로그램이 개발이 필요하다.
「사교중시 트렌트세터형」은 사교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트렌드에 따른 차(茶)소비를 지향하는 유형으로 차(茶)교육 수강의사가 낮으며, 동양차, 서양차, 대용차의 대접하기에 높은 교육내용 요구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선(先)이론, 후(後)실습의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차 대접하기, 티파티와 같은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선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사회활동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색다른 교육테마를 제시하여 차(茶)교육의 흥미를 유발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 간의 유대감을 확대할 수 있는 그룹 활동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차(茶)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차(茶)교육 요구도 분석은 차 소비자의 가치관에 따라 빠르게 변화해 가는 교육 요구도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차 소비자의 교육요구에 맞춘 차(茶)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차 소비자의 자발적인 교육 참여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차 문화 부흥 및 차(茶)교육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