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5
1.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2.1. 오감의 발달 16
2.1.1. 시각의 발달 17
2.1.2. 청각의 발달 18
2.1.3. 후각의 발달 19
2.1.4. 미각의 발달 20
2.1.5. 촉각의 발달 21
2.2. 오감과 유아발달 23
2.2.1. 인지 발달 23
2.2.2. 신체 발달 26
2.2.3. 언어 발달 27
2.2.4. 사회성 및 정서 발달 29
2.3. 오감의 교육적 의의 30
2.4. 오감을 활용한 선행연구 36
2.5. 의사소통능력과 오감 40
2.5.1. 의사소통능력 41
2.5.2. 영어교육에서 오감활용 44
2.6. 유치원 교육과정과 오감 활용 영어교육 52
III. 연구방법 56
3.1. 연구대상 56
3.2. 연구 기간 및 절차 57
3.3. 연구 설계 58
3.4. 연구 도구 60
3.4.1. 영어 의사소통능력 평가를 위한 사전·사후 검사 60
3.4.2. 영어학습 정의적 영역 평가를 위한 사전·사후 검사 61
3.4.3. 질적 평가 자료 62
3.5. 자료 수집 및 분석 62
3.6. 오감을 활용한 영어 교수-학습 모형 개발과 적용 64
3.6.1. 오감을 활용한 영어 교수-학습 모형 64
3.6.2. 오감 활용 영어 주제 선정 69
3.6.3. 오감 활용 영어 수업 활동 내용 69
3.6.4. 오감 활용 영어 연간수업지도계획안 71
3.6.5. 오감 활용 영어 월간수업지도계획안 72
3.6.6. 오감을 활용한 영어 수업의 차시별 학습 내용 74
3.6.7. 차시별 세부 수업 지도안 75
IV. 연구 결과 및 논의 77
4.1. 오감을 활용한 영어지도가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77
4.1.1.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양적 연구 결과 77
4.1.2.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질적 연구 결과 84
4.2. 오감을 활용한 영어지도가 유아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94
4.2.1. 정의적 영역에 대한 양적 연구 결과 94
4.2.2. 정의적 영역에 대한 질적 연구 결과 99
V. 결론 및 제언 108
참고문헌 112
ABSTRACT 115
부록 117
〈부록 1〉 의사소통능력평가를 위한 사전·사후 평가지 문항 117
〈부록 2〉 의사소통능력평가를 위한 사전·사후검사 119
〈부록 3〉 영어학습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설문지 내용 구성 127
〈부록 4〉 영어학습의 정의적 영역 평가를 위한 설문지 128
〈부록 5〉 오감을 활용한 영어 수업 일지 130
〈부록 6〉 오감을 활용한 영어 지도 차시별 세부 수업 지도안의 예시 140
〈표 1〉 다중지능이론과 오감을 활용한 영어지도 학습 내용 33
〈표 2〉 오감을 활용한 국내 선행연구 38
〈표 3〉 오감을 활용한 국외 선행연구 39
〈표 4〉 연구 대상 56
〈표 5〉 연구 기간 및 내용 58
〈표 6〉 오감을 활용한 영어지도의 혼합연구 설계 59
〈표 7〉 자료 수집 및 분석 63
〈표 8〉 오감탐색 상호작용 질문 목록 66
〈표 9〉 오감을 활용한 단계별 영어 수업 내용 69
〈표 10〉 오감 활용 영어 수업 활동 내용 70
〈표 11〉 오감 활용 영어 연간수업지도계획안 72
〈표 12〉 오감 활용 영어 월간수업지도계획안 73
〈표 13〉 오감을 활용한 영어 수업의 차시별 학습 내용 74
〈표 14〉 차시별 세부 수업 지도안 내용 75
〈표 15〉 사전·사후 영어 듣기 능력 평가 결과 78
〈표 16〉 사전·사후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 결과 79
〈표 17〉 사전·사후 영어 읽기 능력 평가 결과 80
〈표 18〉 사전·사후 영어 쓰기 능력 평가 결과 82
〈표 19〉 사전·사후 흥미도 영어 흥미도 평가 결과 95
〈표 20〉 사전·사후 영어 자신감 평가 결과 96
〈표 21〉 사전·사후 영어 동기와 태도 평가 결과 97
〈표 22〉 정의적 영역 사전·사후 변화 98
〈그림 1〉 오감과 지식의 형성 관계 35
〈그림 2〉 신체 감각 익히기에 사용된 그림 자료 65
〈그림 3〉 듣기 능력 사전·사후 결과 그래프 78
〈그림 4〉 말하기 능력 사전·사후 결과 그래프 80
〈그림 5〉 읽기 능력 사전·사후 결과 그래프 81
〈그림 6〉 쓰기 능력 사전·사후 결과 그래프 82
〈그림 7〉 의사소통능력의 사전·사후 결과 그래프 83
〈그림 8〉 오감을 활용한 영어수업의 TPR 활동사진 85
〈그림 9〉 오감을 활용한 영어수업의 말하기 활동사진 90
〈그림 10〉 오감을 활용한 영어수업의 읽기 활동사진 92
〈그림 11〉 쓰기 테스트지에 나타난 알파벳 거꾸로 쓰기 오류 예 93
〈그림 12〉 오감을 활용한 영어수업의 쓰기 활동사진 94
〈그림 13〉 정의적 영역의 사전·사후 결과 그래프 98
〈그림 14〉 오감을 활용한 영어수업의 실물자료 활동사진 101
〈그림 15〉 오감을 활용한 영어수업의 그룹 활동사진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