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감을 활용한 영어 지도가 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와 오감을 활용한 영어지도가 유아의 흥미, 자신감, 동기와 태도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오감을 활용한 영어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오감을 활용한 영어 교수-학습 모형을 대전의 ○○ 어린이집 14명의 7세반 유아들을 실험 참여자로 지정하여 오감을 활용한 영어 수업을 10주 동안 유아 교육 현장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양적 연구로는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했으며 정의적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 사전·사후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질적 연구 자료로는 교실 관찰, 인터뷰, 수업일지가 사용되었다.
의사소통능력 검사와 정의적 영역 설문지는 SPSS Statistics 18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으며,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더 많은 변화를 보기 위해 수업일지와 수업 관찰, 인터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감을 활용한 영어 지도가 유아 학습자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을 향상시키고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둘째, 오감을 활용한 영어 지도가 영어 학습의 흥미와 자신감, 동기와 태도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오감을 활용한 영어 교육의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실험을 위한 충분한 실험 기간과 다양한 연령 등의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하며, 유치원 교육과정에 변화에 따라 계속 보완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