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II. 무용예술과 무대조명의 이해 15
1. 무용의 이해 15
1) 무용의 정의 15
2) 무용의 요소들 17
2. 무대조명의 이해 18
1) 무대조명의 정의 18
2) 무대조명의 발달 20
3) 무대조명의 기능 26
4) 무대조명의 특성 28
3. 무용 조명의 특성 31
1) 무용의 연기구역 34
2) 무용의 형식과 다양성 36
3) 무대바닥과 배경막 38
4) 무용 조명을 위한 무대 공간 활용의 기본 패턴 39
5) 무용예술을 위한 타 분야와의 조명의 관계와 역할 41
6) 무용 조명을 위한 조명장비의 설치 46
7) 무용 조명의 광량 48
III. 무용예술을 위한 효과적인 무대조명 시각화 방안 50
1. 조명의 위치와 각도에 따른 무대공간의 시각적 연출기법 51
1) 역광(후광, Back light)의 효과 52
2) 옆광(측광, Side light)의 효과 56
3) 윗광(두광, Top light)의 효과 60
4) 앞광(전광, Front light)의 효과 61
5) 바닥광(각광, Foot light)의 효과 62
2. 특별한 연기구역이나 강조를 위한 조명활용 방안 63
3. 조명 활용 사례 「사랑」 72
1)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앙상블홀 조명시스템 현황 72
2) 작품 내용 76
3) 조명의 주안점 79
4) 작품조명디자인 115
IV. 결론 116
참고문헌 120
Abstract 123
〈표 II-1〉 광량에 따른 분위기 49
〈표 III-1〉 앙상블홀 라이트 목록(ENSEMBLEHALL LIGHTING EQUIPMENT INVENTORY) 74
〈표 III-2〉 장면 분석, Tres tipos de película, 2013 80
〈표 III-3〉 장면 분석, 바람의 여행, 2013 91
〈표 III-4〉 장면 분석, 1+1=1, 2013 98
〈표 III-5〉 장면 분석, 바람이 분다, 2013 106
〈그림 II-1〉 보즈(Bozze) 23
〈그림 II-2〉 무용의 종(綜)구역 35
〈그림 II-3〉 무용의 횡(橫)구역 35
〈그림 II-4〉 무대 전체 36
〈그림 II-5〉 cross stage 39
〈그림 II-6〉 up and down stage 40
〈그림 II-7〉 diagonal movement 40
〈그림 II-8〉 center stage 41
〈그림 II-9〉 special spots 41
〈그림 III-1〉 역광을 통한 무대 공간 시각화 55
〈그림 III-2〉 관객에게 투사되는 광선의 모습을 의도적으로 노출 55
〈그림 III-3〉 Side light에 의한 장면 58
〈그림 III-4〉 Top light 61
〈그림 III-5〉 무대배경 강조 64
〈그림 III-6〉 무대배경과 무용수 강조 65
〈그림 III-7〉 무대 공간의 분할 I 66
〈그림 III-8〉 무대 공간의 분할 II 67
〈그림 III-9〉 무대 공간의 분할 III 68
〈그림 III-10〉 고보를 이용한 공간 연출 69
〈그림 III-11〉 무대조명에 사용되는 고보 70
〈그림 III-12〉 Moving light 사용 72
〈그림 III-13〉 대전문화예술의전당 앙상블홀 – 조명회로도 76
〈그림 III-14〉 Foot Light를 이용한 무용수 강조 조명 I 85
〈그림 III-15〉 Foot Light를 이용한 무용수 강조 조명 II 86
〈그림 III-16〉 의자를 이용한 무용 : 측면광선을 이용한 시각 창조 I 86
〈그림 III-17〉 의자를 이용한 무용 : 측면광선을 이용한 시각 창조 II 87
〈그림 III-18〉 고보를 통한 분위기 창출과 무용수 집중 효과 87
〈그림 III-19〉 고보를 통한 무용수 이동의 공간 창조 88
〈그림 III-20〉 Top Light를 설치하여 한정된 공간 창조 I 88
〈그림 III-21〉 Top Light를 설치하여 한정된 공간 창조 II 89
〈그림 III-22〉 직선 조명을 활용한 무용수 집중 I 89
〈그림 III-23〉 직선 조명을 활용한 무용수 집중 II 90
〈그림 III-24〉 PAR46을 이용한 무용수 강조 조명 90
〈그림 III-25〉 고리를 이용한 무용 I : 고보와 무용수를 통한 미학적 무대 공간 95
〈그림 III-26〉 고리를 이용한 무용 II : 고보를 이용한 시각 창조 95
〈그림 III-27〉 고보를 통한 분위기 창출 I 96
〈그림 III-28〉 고보를 통한 분위기 창출 II 96
〈그림 III-29〉 무대공간의 시각적 차별화를 통한 강조 97
〈그림 III-30〉 강조조명을 통한 시각 집중 97
〈그림 III-31〉 각광을 이용한 시각 창조 I 103
〈그림 III-32〉 각광을 이용한 시각 창조 II 103
〈그림 III-33〉 무용수를 집중한 팔로우 스포트라이트 104
〈그림 III-34〉 무용수의 동작에 맞춰 빛을 움직이게 한 무빙라이트 I 104
〈그림 III-35〉 무용수의 동작에 맞춰 빛을 움직이게 한 무빙라이트 II 105
〈그림 III-36〉 곡선 움직임 112
〈그림 III-37〉 공간조명과 무용수 112
〈그림 III-38〉 측면광선을 이용한 시각 창조 I 113
〈그림 III-39〉 측면광선을 이용한 시각 창조 II 113
〈그림 III-40〉 청춘춤꾼들의 무대 「사랑」 작품 조명도면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