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II. 본론 13
II.I. 문화예술교육의 배경과 효용성 13
1. 문화예술교육의 법·제도적 측면 13
1) 문화예술교육 정책 13
2)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16
2.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19
3. 문화예술교육의 경영적 가치 21
II.II. 국내 공연장 문화예술교육 양상 24
1. 국내 공연장 문화예술교육 개요 24
1) 배경 및 필요성 24
2) 프로그램의 유형 25
2. 〈예술의전당〉 문화예술교육 29
1) 개요 29
2) 교육프로그램 30
3. 〈고양아람누리〉 문화예술교육 31
1) 개요 31
2) 교육프로그램 31
4. 〈성남아트센터〉 문화예술교육 34
1) 개요 34
2) 교육프로그램 35
5. 〈국립극장〉 문화예술교육 36
1) 개요 36
2) 교육 프로그램 37
6. 〈세종문화회관〉 문화예술교육 39
1) 개요 39
2) 교육프로그램 40
II.III. 대전문화예술의전당의 문화예술교육 42
1. 개요 42
2.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현황 43
1) 음악영재아카데미 44
2) YODJAC유스오케스트라 47
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51
(1) 문화예술강좌 51
(2) 교사직무연수 56
(3) 스쿨뮤직콘서트 & 오픈하우스 57
(4) 공연예술연수생 58
3. 교육프로그램 설문조사 및 분석 59
1) 음악영재아카데미 59
2) YODJAC유스오케스트라 65
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67
4) 공연장 이용자(유·무료회원가입자) 74
4. 문화예술교육의 개선 방안 77
III. 결론 80
참고문헌 82
국문초록 85
Abstract 87
〈표 1〉 영역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정책의 주요사업 15
〈표 2〉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18
〈표 3〉 예술의전당 교육프로그램 30
〈표 4〉 고양아람누리 교육프로그램 31
〈표 5〉 성남아트센터 교육프로그램 35
〈표 6〉 국립극장 교육프로그램 37
〈표 7〉 세종문화회관 교육프로그램 40
〈표 8〉 전국 5개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분석 41
〈표 9〉 대전문화예술의전당 교육프로그램 43
〈표 10〉 2010-2012 마스터클래스 현황 46
〈표 11〉 YODJAC유스오케스트라 공연 프로그램 48
〈표 12〉 YODJAC유스오케스트라 강사진 50
〈표 13〉 정기강좌 세부 프로그램 52
〈표 14〉 성인강좌 프로그램 53
〈표 15〉 청소년강좌 프로그램 54
〈표 16〉 단기강좌 프로그램 55
〈표 17〉 미취학 아동 프로그램 55
〈표 18〉 교사직무연수 프로그램 56
〈표 19〉 스쿨뮤직콘서트&오픈하우스 진행순서 57
〈표 20〉 연수과정 및 교육내용 58
〈표 21〉 음악영재아카데미 수강생 대상 설문 기초조사 59
〈표 22〉 음악영재아카데미 프로그램 정보를 얻는 경로 60
〈표 23〉 교육환경 및 프로그램 만족도 61
〈표 24〉 수강이유 62
〈표 25〉 개인레슨 이외의 만족하는 커리큘럼 62
〈표 26〉 공연관람관련도 63
〈표 27〉 수강중 원하는 혜택 63
〈표 28〉 음악영재아카데미 수강생 등록 및 재수강현황 64
〈표 29〉 음악영재교육기관 수강료 비교 65
〈표 30〉 유스오케스트라 수강생대상 설문조사결과 65
〈표 31〉 응답자 기초조사 68
〈표 32〉 아카데미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로 69
〈표 33〉 교육환경 및 프로그램 만족도 69
〈표 34〉 아카데미에 수강하는 이유 70
〈표 35〉 공연관람관련도 71
〈표 36〉 문화예술교육의 지속성 71
〈표 37〉 문화예술교육 희망분야 72
〈표 38〉 문화예술교육의 어려움 73
〈표 39〉 응답자 기초조사 74
〈표 40〉 아카데미 인지도 75
〈표 41〉 선호하는 교육프로그램 분야 75
〈표 42〉 선호하는 청소년 대상 토요 문화예술 프로그램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