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문제제기 18
1. 연구목적 18
2. 논문의 구성 23
제2절 선행연구의 검토 27
1. 시장연구의 검토 27
2. 시장연구의 한계 34
제3절 연구대상 선정과 자료수집 36
1. 연구대상 선정 36
2. 자료수집방법 39
제2장 이론적 배경 51
제1절 이론적 배경 52
1. 중심지 이론 52
2. 네트워크 이론 63
제2절 회령시장에 이론적용 78
1. 회령시 개관 78
2. 회령시에 이론 적용 83
제3장 회령시장의 형성 배경 93
제1절 사회주의로서 국가의 기능약화 94
1. 북한 사회주의 경제의 위기 94
2. 배급시스템의 마비 99
3. 생존을 위한 자생적인의 시장화 104
제2절 사유화의 진전 112
1. 시장화에 따른 사유화 113
2. 개인 소토지의 등장 114
3. 공식경제와 비공식경제의 융합 116
제3절 중국 인접시장의 영향 117
1. 사사(私事)여행자 118
2. 화교 119
제4절 소결 121
제4장 회령시장의 공간적 구조 변화 123
제1절 회령시장의 중심지 변천과정 124
1. 중심지의 공간적 계층구조 124
2. 중심지의 형성과 변천과정 130
3. 소결 153
제2절 회령시장의 네트워크 형성 157
1. 인적 네트워크 158
2. 물적 네트워크 165
3. 소결 177
제3절 회령시당국의 시장구조 관련 정책 180
1. 시장의 공간적 접근 180
2. 시장의 네트워크적 접근 184
3. 소결 188
제5장 회령시장의 기능 변화 190
제1절 회령시장의 중심지로서의 허브기능 190
1. 물품, 자본, 정보의 구심력 191
2. 물품, 자본, 정보의 원심력 202
3. 소결 208
제2절 네트워크를 통한 생존 및 소득창출기능 210
1. 네트워크를 통한 생산, 유통과 판매 210
2. 계층별 네트워크 체계 224
3. 소결 236
제3절 회령시당국의 시장 기능 정책 239
1. 시장의 허브기능에 대한 접근 239
2. 시장의 소득창출기능에 대한 접근 243
3. 소결 248
제6장 결론 250
참고문헌 257
Abstract 271
부록 276
〈표1-1〉 설문조사 탈북자 인적사항 41
〈표1-2〉 심층면접을 통한 구조화된 설문조사(회령시 466세대) 43
〈표1-3〉 면담조사 탈북자 인적사항 45
〈표2-1〉 남부 독일의 중심지 계층성 61
〈표2-2〉 네트워크의 구성요소와 기능 66
〈표2-3〉 단방향과 양방향 네트워크 특성 비교 69
〈표2-4〉 회령시내 주요 공공건물명 (2009년 기준) 79
〈표2-5〉 회령시 인민반별 인구수 추정치 (2009년 기준) 81
〈표2-6〉 회령시 공장기업소 가동률 현황 추정치 (2009년 기준) 83
〈표2-7〉 중심지 이론과 네트워크 이론의 특징 비교 85
〈표3-1〉 북한의 국가별 무역규모 현황 94
〈표3-2〉 1990년대 북한의 주요 경제지표 95
〈표3-3〉 1990년대 북한 기근에 따른 사망자 수 추정 100
〈표3-4〉 회령시 직장 근로자의 배급현황 (1년 기준) 100
〈표3-5〉 회령시 공장기업소 가동률 현황 추정치 (1995-2000기준) 102
〈표3-6〉 7.1 경제 관리조치이후 시장화에 따른 개인소유권의 변화 113
〈표3-7〉 7.1 경제 관리조치이후 토지에 따른 개인소유권 115
〈표3-8〉 공식경제와 비공식경제의 융합화에 따른 개인소유권 117
〈표4-1〉 도시간의 중심지 계층성 125
〈표4-2〉 중심부로 회령시장의 이동 126
〈표4-3〉 시기별 중심지의 형성과정 131
〈표4-4〉 고차, 저차 중심지 기능 비교 145
〈표4-5〉 회령시내 소매점 분포 현황 (2009년 추정치) 146
〈표4-6〉 상점 물품의 현황 (2009년 기준) 149
〈표4-7〉 매점 물품의 현황 (2009년 기준) 152
〈표4-8〉 간이매점(개인집 매대) 물품의 현황 (2009년 기준) 152
〈표4-9〉 7.1조치의 이전과 이후의 변화양상 185
〈표5-1〉 성천시장으로 집결되는 물품 및 원산지 추정치(2009년 기준) 194
〈표5-2〉 회령종합시장 물품, 일일 순수익 추정치 (2009년 기준) 197
〈표5-3〉 회령시의 도·소매의 종류 (2009년 기준) 200
〈표5-4〉 북한주민들의 북한사회에 대한 인식 205
〈표5-5〉 북한 주민들의 경제생활에 대한 인식 207
〈표5-6〉 회령시 비공식소득의 종류의 비중 (중복응답) 212
〈표5-7〉 북한전체 비공식소득의 종류의 비중 212
〈표5-8〉 회령시 수공업의 현황 (2009년 기준) 215
〈표5-9〉 회령시 서비스업의 현황 (2009년 기준) 219
〈표5-10〉 계층별 비율과 직업 225
〈표5-11〉 회령시장 물품 일일 장세 추정치(2009년 기준) 245
〈표5-12〉 국가의 시장 통제 정책 247
〈그림1-1〉 논문의 구성 흐름도 26
〈그림1-2〉 다면적인 자료수집방법 39
〈그림2-1〉 수요와 가격, 수요와 거리와의 관계 54
〈그림2-2〉 재화의 도달범위와 최소 요구값 54
〈그림2-3〉 재화 공급자의 삼각 격자 형태 56
〈그림2-4〉 비 중합 시장지역 56
〈그림2-5〉 정육각형 형태의 시장지역 57
〈그림2-6〉 중심지 계층과 시장지역 58
〈그림2-7〉 시장원리의 설명 59
〈그림2-8〉 교통원리의 설명 59
〈그림2-9〉 행정원리의 설명 60
〈그림2-10〉 남부 독일의 중심지 패턴 62
〈그림2-11〉 네트워크의 기본 구조 64
〈그림2-12〉 여러 형태의 네트워크 65
〈그림2-13〉 네트워크의 구성요소(a)와 연구단위(b) 73
〈그림2-14〉 네트워크 형태 : 1모드 네트워크 73
〈그림2-15〉 네트워크 형태 : 2모드 네트워크 74
〈그림2-16〉 효모 단백질 네트워크 구조 75
〈그림2-17〉 인간 및 척추동물의 신경네트워크 구조 76
〈그림2-18〉 회령시의 공간적 위치 및 기업소 분포 현황 78
〈그림2-19〉 중심지 이론 (수직적 관계) 85
〈그림2-20〉 네트워크 이론 (수평적 관계) 86
〈그림2-21〉 중심지이론과 네트워크 이론의 결합 (수직적, 수평적 관계) 87
〈그림2-22〉 시장의 원리(K=3)의 G체계 88
〈그림2-23〉 크리스탈러의 시장, 교통, 행정의 원리 89
〈그림2-24〉 중심지 간의 유통체계 90
〈그림2-25〉 네트워크 형태 : 상인-상인 91
〈그림2-26〉 네트워크형태 : 상위자-하위자 92
〈그림4-1〉 물품 유통경로 네트워크 125
〈그림4-2〉 중심지(회령시장)의 이동 127
〈그림4-3〉 오봉시장 3D모형 (1984-1990년) 132
〈그림4-4〉 오봉시장의 매대 구조 (1984-1990년) 133
〈그림4-5〉 강안시장의 모형 (1991-1995년) 136
〈그림4-6〉 강안시장의 매대 구조 (1991-1995) 136
〈그림4-7〉 회령 강변시장의 매대구조 138
〈그림4-8〉 망양시장의 모형 (1998-2005년) 140
〈그림4-9〉 망양시장의 매대구조 (1998-2005년) 140
〈그림4-10〉 회령시장의 3D 모형 (2009년 기준) 142
〈그림4-11〉 회령시장의 매대 구조 (2009년 기준) 142
〈그림4-12〉 회령시내 회령시장 및 소매점분포도 148
〈그림4-13〉 성천동과 오산덕동의 간이매대 현황 153
〈그림4-14〉 상인들 간의 네트워크 (L상인의 사례20) 159
〈그림4-15〉 상인-관리자 간의 네트워크 161
〈그림4-16〉 기업과 시장과 네트워크 (합작회사인 경우) 163
〈그림4-17〉 기업과 시장과의 네트워크 (국영공장기업소인 경우) 164
〈그림4-18〉 수단적 네트워크 (교통) 166
〈그림4-19〉 수단적 네트워크 (통신) 171
〈그림4-20〉 유통 네트워크 174
〈그림4-21〉 자본 네트워크 : D돈장사 사례 176
〈그림5-1〉 물품, 자본, 정보의 구심력 191
〈그림5-2〉 물품, 자본, 정보의 원심력 202
〈그림5-3〉 북한주민들에 있어서 시장의 역할 203
〈그림5-4〉 독점자본가 유무 204
〈그림5-5〉 누가 독점 자본가인가? (복수응답) 205
〈그림5-6〉 자본주의로 생각하는 이유 206
〈그림5-7〉 사회주의로 생각하는 이유 206
〈그림5-8〉 회령시의 공식, 비공식소득의 비중 211
〈그림5-9〉 북한전체의 공식, 비공식소득의 비중 211
〈그림5-10〉 생산 네트워크 214
〈그림5-11〉 회령시 주요 수공업자의 위치 (2009년 기준) 216
〈그림5-12〉 회령시 가내 서비스업의 현황 (2009년 기준) 220
〈그림5-13〉 유통, 판매 네트워크 222
〈그림5-14〉 회령과 다른 지역과의 물품의 유통 223
〈그림4-15〉 회령시의 외화벌이회사의 종류와 체계 224
〈그림5-16〉 뇌물이 필요한가? 228
〈그림5-17〉 계층별 네트워크 체계 237
〈그림6-1〉 중심지-네트워크체계의 패턴 형성 252
〈그림6-2〉 회령시장의 시장화 방향성 254
〈그림6-3〉 북한 국영기업 변화의 유형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