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행복한 인생을 꿈꾸며 살아간다. 그 행복의 가치는 주관적일 수도 있고 객관적일 수도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많은 이들과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며 그 속에서 때로는 수많은 갈등을 겪기도 하면서 성장하는 것이다. 아동들은 성인에 비해 자기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표현하기에 다소 서툴고 미흡한 부분이 많다. 마음속에 내재된 그러한 욕구들을 자연스럽게 표출해 내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어릴 적부터 미술표현을 통해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자연스럽게 표출해 내는 것이다. 그러한 미술작업들을 경험하고, 새로운 미술표현들을 계속하면서 아동 스스로 다양한 아이디어나 상상력을 끄집어내기도 한다. 하지만 현재의 교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주입식교육은 자칫 아동들의 창의력을 결핍시킨다. 미술교육현장의 획일화 된 수업들로 인해 유아기 때와는 달리 자라면서 점점 창의력의 결핍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그러한 창의력의 결핍을 가져오는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명화감상을 통한 스캠퍼 기법 중 결합하기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창의적 표현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들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게 되었다. 또 연구에 사용되어진 결합하기 기법은 어떠한 요소나 문제 속에서 전혀 유사점이 없다고 생각되어진 아이디어들을 결합하여 재창조함으로써 그런 경험들로 인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되는 것이다.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선천적 능력 보다는 후천적인 교육과 훈련들로 인해 창의적인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이 결합하기를 통한 미술수업이 아동의 표현력증진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그림을 매차시마다 비교분석하였으며, 그림의 분석에 객관성을 두기 위하여 아동의 그림 표현 능력 평가 척도 표를 통해 선, 색, 형태, 공간 이 네 부분의 사용과 묘사를 비교 분석하여 조사하였다. 모든 프로그램을 마친 후 아동의 미술 활동보고서, 미술 관찰보고서를 설문지 형식으로 작성하여 본 연구 프로그램이 표현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캠퍼기법 중 결합하기를 적용한 명화감상과 토론수업은 아동들에게 적극적인 자기표현 능력과 사고력을 높여주는 수업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실험집단의 경우 스캠퍼기법 중 결합하기 적용수업방식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응용함으로써 창의적인 표현력증진에 도움이 되었다.
셋째, 명화감상을 통한 미술수업은 아동들에게 감상 능력과 미적 심미안을 기르게 한다.
넷째, 기존의 동양과 서양의 명화를 매개체로 스캠퍼기법 적용 중 결합하기를 통해 자신만의 작품으로 재탄생함으로써 자존감 향상을 높이고, 그 영향으로 인해 다양한 분야로의 자신감을 기르게 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살펴 본 바 명화를 매개체로 한 스캠퍼기법 중 결합하기 적용수업이 아동들에게 있어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며, 그로 인해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상상력을 끄집어내어 창의적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