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14
1. 재교육의 개념 14
2. 재교육의 필요성 15
3. 재교육의 유형 17
제2절 사회복지사의 업무수행능력 21
1. 업무수행의 개념 21
2. 사회복지사의 업무수행능력 21
제3절 선행연구 동향 24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모형 30
제2절 측정방법 31
1. 독립변수 31
2. 종속변수 33
3. 통제변수 34
제3절 조사대상 35
제4절 자료수집 36
제5절 자료분석 방법 36
제4장 조사결과의 분석 37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
제2절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경험 40
1. 기관 내 자체직원교육 실시여부와 재교육 관심도 40
2. 개인의 재교육 관심도 42
3. 재교육에 대한 참여동기 43
4. 재교육 참여횟수와 만족도 45
제3절 사회복지사의 업무수행능력 50
1. 사회복지사의 업무수행능력 50
2. 조사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업무수행능력 51
3. 재교육 경험 시간에 따른 업무수행능력의 차이 54
제4절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56
제5절 업무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8
제5장 결론 및 제언 61
제1절 연구결과 및 논의 61
제2절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67
Abstract 72
〈표 1〉 Kadusin(1992)의 사회복지사 업무수행평가영역 23
〈표 2〉 재교육 실태 및 욕구에 대한 선행연구 26
〈표 3〉 사회복지사의 재교육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28
〈표 4〉 독립변수 문항구성 31
〈표 5〉 지난 3년 간 재교육 경험 - 시간 32
〈표 6〉 지난 3년 간 재교육 경험 – 시간 집단분류 32
〈표 7〉 종속변수 문항구성 33
〈표 8〉 통제변수 문항구성 34
〈표 9〉 기관/시설 구분에 따른 조사대상처 35
〈표 10〉 조사응답자 일반적 특성 38
〈표 11〉 기관 내 자체직원교육 실시여부 40
〈표 12〉 기관 내 자체직원교육 연간교육 평균 횟수 41
〈표 13〉 기관의 재교육에 대한 관심도 41
〈표 14〉 개인의 재교육에 대한 관심도 43
〈표 15〉 재교육에 참여하는 이유 44
〈표 16〉 재교육 참여결정방법 45
〈표 17〉 지난 3년간 재교육 경험 - 참여횟수 46
〈표 18〉 지난 3년간 재교육 경험 - 참여횟수 47
〈표 19〉 지난 3년간 재교육 경험에 대한 만족도 48
〈표 20〉 지난 3년간 재교육 경험 - 교육만족도 49
〈표 21〉 사회복지사의 업무수행능력 51
〈표 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업무수행능력의 차이 52
〈표 23〉 재교육 경험 시간 집단 분류에 따른 업무수행능력 차이 54
〈표 24〉 재교육 참여 동기 분류에 따른 업무수행능력 차이 55
〈표 25〉 변수 간의 상관관계 57
〈표 26〉 업무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0
〈그림 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