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보육과정과 교육과정 15
1) 보육과정의 의미 15
2) 교육과정의 의미 16
3) 보육과정과 교육과정의 비교 17
4) 보육과정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19
2. 영·유아 보육과 교육정책 21
1)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과 교육현황 및 정책 21
2) OECD 주요 국가들의 영·유아보육 및 교육 정책 비교 24
3.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25
1) 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기본방침 25
4. 「5세 누리과정」의 이해 27
1) 「5세 누리과정」의 도입배경 및 의의 27
2) 「5세 누리과정」의 구성과 기본방침 28
5.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교육영역 비교 31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도구 37
1) 누리과정 정책의 이해 37
2)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과 실행에 대한 인식 37
3. 연구 절차 38
1) 예비 조사 38
2) 본 조사 39
4. 자료 분석 39
IV. 연구결과 41
V. 결론 및 논의 58
1. 결론 및 논의 58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2
VI. 참고문헌 64
부록 66
Abstract 75
〈표 II-1〉 관련 법령의 변천과정 17
〈표 II-2〉 표준보육과정과 「5세 누리과정」의 행정조직 비교 18
〈표 II-3〉 어린이집 연도별 보육아동 현황 22
〈표 II-4〉 어린이집 연도별 설치·운영 현황 22
〈표 II-5〉 시설 보육료 전액 지원 대상 확대 추이 23
〈표 II-6〉 OECD 주요 국가들의 영·유아보육 및 교육 정책 비교 24
〈표 II-7〉 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기본방침 26
〈표 II-8〉 5세 누리과정의 구성과 기본방침 29
〈표 II-9〉 「5세 누리과정」의 내용체계 30
〈표 II-10〉 표준보육과정과 「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비교 31
〈표 II-11〉 표준보육과정과 「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 비교 32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5
〈표 III-2〉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과 실행에 대한 하위요인과 신뢰도 계수 38
〈표 IV-1〉 누리과정 정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 41
〈표 IV-2〉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교육영역 내용에 대한 인식 42
〈표 IV-3〉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신체운동·건강영역에 대한 인식 43
〈표 IV-4〉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인식 44
〈표 IV-5〉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사회관계영역에 대한 인식 45
〈표 IV-6〉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인식 46
〈표 IV-7〉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자연탐구 영역에 대한 인식 47
〈표 IV-8〉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교육영역 실행의 용이성 48
〈표 IV-9〉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신체운동·건강영역 실행의 용이성 49
〈표 IV-10〉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의사소통 영역 실행의 용이성 50
〈표 IV-11〉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사회관계영역 실행의 용이성 50
〈표 IV-12〉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예술경험 영역 실행의 용이성 51
〈표 IV-13〉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자연탐구 영역 실행의 용이성 52
〈표 IV-14〉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행의 용이성에 대한 상관관계 53
〈표 IV-15〉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내용 적합성 인식 55
〈표 IV-16〉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누리과정 실행 용이성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