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5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인식의 차이와 배경변인에 의한 차이를 밝혀 영·유아 복지정책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교사교육의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점차 확대되고 있는 연령별 '누리과정'의 영·유아 보육시설에서 정착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누리과정 정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5세 누리과정」교육 영역 내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5세 누리과정」의 교육 영역 실행에 대한 용이성 정도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에 대한 인식정도와 실행 용이성 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5.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5세 누리과정」내용 적합 성 인식, 실행의 용이성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에서 소재한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교사 각 150명, 총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누리과정 정책의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정욱·양지애(2012)의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교육 영역에 대한 인식차이, 실행 용이성 차이를 알아보고자 「5세 누리과정」해설서(2012)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으로 기술통계 분석(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χ²검증, t검증, 일원분산분석으로 산출하여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 정책에서 교육·보육 과정, 관리체계, 지원 대상, 재원의 부담, 교사 자격정책 이해는 전반적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이해정도가 더 높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가 5세 누리교육과정 내용이 더 적합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에서는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가 적합하다고 인식하는 영역과 내용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 교사가 5세 누리교육과정 내용실행을 더 용이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에서는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가 용이하게 받아들이는 영역과 내용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누리과정의 한 영역에서 내용 적합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면 다른 영역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실행도 용이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급여가 높은 집단은 누리과정 내용을 더 적합하다고 인식하고 시행의 어려움도 적게 가진다. 누리과정을 시행해 본 경험이 있는 집단과 연수경험이 없는 집단은 누리과정에 대해 더 부정적이다.
결과적으로 전문가들이 영·유아 보육정책을 연구하고 수립하는 과정에서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현실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동시에 정책이 시행되기까지 내용을 충분히 이해를 할 수 있는 교사연수 기회를 제공하거나 교사용 지도서를 구체적으로 개발하는 등의 지원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