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I. 3D 입체영상의 이해 16
1. 3D 입체영상 개요 16
2. 3D 입체영상 원리 18
1) 입체영상의 표현 19
2) 입체감 지각의 요인 20
3. 3D 입체영상의 종류 24
1) 스코프식 방식 24
2) 안경식 방식 27
3) 무안경식방식 32
4. 3D 입체영상의 시각과 효과 34
1) 3D 입체영상에서 시각 34
2) 3D 입체영상에서 입체효과 37
III. 3D 입체영상 〈물고기〉 제작 프로젝트 41
1. 〈물고기〉 작품설명 41
1) 줄거리 41
2) 등장인물 43
2. 3D 입체영상의 프로덕션 디자인 44
1) 미술 디자인 44
2) 색채와 명암의 대비 47
3. 사전 시각화 : 뎁스 스크립 (depth script) 50
1) 스토리 보드 52
2) 자료조사 : 혼 건지기 굿 56
3) 공간의 미술적 역할 59
4) 소품 배치 (Decoration) 66
5) 2D와 3D 입체영상의 표현 71
IV. 결론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5
[표 1] 영화 〈물고기〉 등장인물 43
[표 2] 영화 〈물고기〉 전체 컨셉 45
[표 3] 영화 〈물고기〉 Color Image Scale 46
[표 4] 영화 〈물고기〉 색채의 대비 47
[표 5] 영화 〈물고기〉 명암의 대비 49
[표 6] 불편함을 유발하는 컷 〈전혁과 흥신소〉 53
[표 7] 불편함을 유발하는 컷 〈말하는 물고기〉 54
[표 8] 전경, 중경, 후경 〈부둣가로 걸어가는 전혁〉 55
[표 9] 영화 〈물고기〉 실제 혼 건지기 굿 과정 57
[표 10] 영화 〈물고기〉 혼건지기 굿 현장스틸 59
[표 11] 영화 〈물고기〉 폐가 헌팅사진 62
[표 12] 영화 〈물고기〉 굿집마당 헌팅사진 63
[표 13] 영화 〈물고기〉 낚싯배 밤안개 애너글리프 65
[표 14] 영화 〈물고기〉 혼건지기굿 주요소품 스틸 67
[표 15] 영화 〈물고기〉 폐가 세팅 68
[표 16] 영화 〈물고기〉 굿 준비 현장 스틸 69
[표 17] 영화 〈물고기〉 거울 애너글리프 70
[표 18] 영화 〈물고기〉 입체감 애너글리프 72
[표 19] 영화 〈물고기〉 타이틀 애너글리프 및 실제 가사도 74
[표 20] 영화 〈물고기〉 부둣가 전 혁 애너글리프 76
[표 21] 영화 〈물고기〉 폐가 전 혁 애너글리프 78
〈그림 1〉 편광방식 가상 3D디스플레이의 구조도, 출전 20
〈그림 2〉 Charles Wheatstone이 발명한 스테레오스코프 장치 및 원리, 출전 25
〈그림 3〉 Brewster의 스테레오스코프의 외관 및 원리, 출전 26
〈그림 4〉 HMD(Head Mounted Display)의 원리, 출전 26
〈그림 5〉 애너글리프(Anaglyph)방식의 원리, 출전 28
〈그림 6〉 Parallex Barrier / Lenticular 방식 가상 3D디스플레이의 구조 출전 33
〈그림 7〉 수평시차(Binocular disparity), 출전 36
〈그림 8〉 폭주(Convergence), 출전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