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의 제기 9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문헌 연구 14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의 및 발전과정 14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의 14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발전과정 18
제2절 우리나라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동향과 사례 26
1.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내외 주요동향 26
2. 국내 사회책임투자(SRI) 현황 및 지수 29
제3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성과 영향요인 연구 31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 3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론적 고찰 31
2. 사회적 책임에 관한 공감대, 인식조사 및 특징 연구 35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성과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39
1. 사회적 책임과 사회책임투자 39
2.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 55
제4장 연구모형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62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설정 62
1. 연구모형의 설정 62
2. 연구가설의 설정 6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6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2. 설문지의 구성 69
제5장 실증분석 71
제1절 표본추출 및 기술통계량 71
제2절 가설 검증 76
제6장 결론 9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연구의 유용성 9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4
참고문헌 96
ABSTRACT 100
부록 102
[부록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영향요인과 성과 결과에 관한 조사 설문지 102
[부록 2] 추가 분석 107
〈표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15
〈표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기구의 다양한 정의 17
〈표 2-3〉 연대별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의 발전과정 19
〈표 2-4〉 The Global Compact의 10대 원칙 26
〈표 2-5〉 UN PRI 서명 한국기관 28
〈표 3-1〉 CSR 관련 용어의 연도별 언론 노출빈도 36
〈표 3-2〉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사회적 책임현황 비교 37
〈표 3-3〉 연구자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영향요인 비교 45
〈표 3-4〉 DS 400과 벤치마크 수익률 비교 53
〈표 3-5〉 SRI 투자성과에 대한 학술적 분석 54
〈표 3-6〉 지속가능경영의 동인 57
〈표 4-1〉 조사 설문지의 구성 70
〈표 5-1〉 기업의 일반적 특성 72
〈표 5-2〉 사회적 책임 정의/활동 중요도 분석결과 73
〈표 5-3〉 사회적 책임활동 동기의 중요도 분석결과 74
〈표 5-4〉 영향요인의 빈도 및 중요도 분석 결과 75
〈표 5-5〉 변수의 신뢰성 분석 결과 77
〈표 5-6〉 사회/제도 요인과 사회적 책임 활동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79
〈표 5-7〉 환경 요인과 사회적 책임 활동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80
〈표 5-8〉 기업 내부 요인과 사회적 책임 활동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81
〈표 5-9〉 경제 요인과 단기 성과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82
〈표 5-10〉 경제 요인과 장기 성과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83
〈표 5-11〉 사회/제도 요인과 단기 성과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84
〈표 5-12〉 사회/제도 요인과 장기성과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85
〈표 5-13〉 환경 요인과 단기성과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85
〈표 5-14〉 내부 요인과 장기성과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86
〈표 5-15〉 사회적 책임 활동과 단기성과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88
〈표 5-16〉 사회적 책임 활동과 장기성과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89
〈표 5-17〉 연구가설 및 검증결과의 요약 90
〈그림 1-1〉 연구의 구성 13
〈그림 2-1〉 연대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주요내용 변화 22
〈그림 2-2〉 GRI Index 구성현황 23
〈그림 4-1〉 연구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