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및 필요성 15
3. 연구내용 및 방법 18
II. 이론적 배경 20
1. 국내 출판시장의 환경 20
1.1. 국내 출판환경의 변화와 e-book의 등장 20
1.2. 국내 잡지시장의 현황 22
1.3. 국내 패션잡지시장 현황 및 전망 24
2. 광고매체로서의 인터넷 광고와 광고효과 26
2.1. 인터넷 광고의 정의와 유형 26
2.2. 인터넷 광고시장 환경 30
2.3. 인터넷 패션잡지 현황 32
2.4. 인터넷 광고의 시지각 효과에 관한 연구 34
3. 아이트래커에 대한 이해 36
3.1. 눈의 구조 및 움직임 36
3.2. 아이트래킹의 개념과 활용 38
4.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시각 인지와 기억과의 관계 42
4.1. 시각적 정보처리과정 42
4.2. 시각적 주의와 기억의 상관관계 46
4.3. 시각적 주의와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48
III. 연구문제 및 방법 54
1. 연구문제 54
2. 연구설계 및 방법 54
2.1. 연구대상 55
2.2. 실험자극물 및 실험 장비 55
2.3. 연구설계 58
2.4. 주요 술어의 조작적 정의 59
2.5. 측정 도구 60
2.6. 자료분석방법 63
IV. 연구결과 및 분석 64
1. 측정변수들의 신뢰성 분석 64
1.1. 피험자 집단별 동질성 검정 64
1.2.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신뢰성 테스트 64
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3. 아이트래킹 분석 67
3.1. 다이어그램 분석 67
3.2. 레이아웃 유형에 따른 시각적 주의 89
3.3. 레이아웃 유사 유형 그룹에 따른 시각적 주의 96
4. 설문 분석 118
4.1. 레이아웃 유형에 따른 광고 회상, 광고 재인,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118
4.2. 레이아웃 유사 유형 그룹에 따른 광고 회상, 광고 재인,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129
V. 연구 결론 158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마케팅적 시사점 158
2. 연구의 한계와 연구과제 159
참고문헌 161
설문지 171
Abstract 180
〈표 1〉 한국 전자출판산업 시장 규모 및 성장 전망 21
〈표 2〉 인터넷 광고의 정의 및 분류 29
〈표 3〉 전체광고시장 및 인터넷 광고시장 광고비 31
〈표 4〉 패션잡지와 패션웹진 현황 32
〈표 5〉 눈의 움직임의 형 태 37
〈표 6〉 실험분석 방법의 내용과 활용 40
〈표 7〉 실험절차 59
〈표 8〉 측정 변인의 구성 62
〈표 9〉 수리문제 정답수 분석 및 집단간 동질성 검증 64
〈표 10〉 측정변인의 신뢰성 분석 65
〈표 11〉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표 12〉 레이아웃 유형 A의 다양한 Eye Tracking 지표 값 68
〈표 13〉 레이아웃 유형 B의 다양한 Eye Tracking 지표 값 70
〈표 14〉 레이아웃 유형 C의 다양한 Eye Tracking 지표 값 71
〈표 15〉 레이아웃 유형 D의 다양한 Eye Tracking 지표 값 73
〈표 16〉 레이아웃 유형 E의 다양한 Eye Tracking 지표 값 74
〈표 17〉 레이아웃 유형 F의 다양한 Eye Tracking 지표 값 76
〈표 18〉 레이아웃 유형별 체류시간(Dwell Time) 비교 90
〈표 19〉 레이아웃 유형별 최초응시시간(First Fixation Duration) 비교 91
〈표 20〉 레이아웃 유형별 재응시(Revisit) 비교 92
〈표 21〉 레이아웃 유형별 응시횟수(Fixation Count) 비교 93
〈표 22〉 레이아웃 유형별 응시시간(Fixation Time) 비교 94
〈표 23〉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체류시간의 비교 96
〈표 24〉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최초응시시간의 비교 97
〈표 25〉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재응시의 비교 98
〈표 26〉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응시횟수의 비교 98
〈표 27〉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응시시간의 비교 99
〈표 28〉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체류시간의 비교 100
〈표 29〉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최초응시시간의 비교 101
〈표 30〉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재응시의 비교 102
〈표 31〉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응시횟수의 비교 102
〈표 32〉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응시시간의 비교 103
〈표 33〉 광고이미지 페이지에 따른 유사 유형별 체류시간의 비교 104
〈표 34〉 광고이미지 페이지에 따른 유사 유형별 최초응시시간의 비교 105
〈표 35〉 광고이미지 페이지에 따른 유사 유형별 재응시의 비교 106
〈표 36〉 광고이미지 페이지에 따른 유사 유형별 응시횟수의 비교 107
〈표 37〉 광고이미지 페이지에 따른 유사 유형별 응시시간의 비교 108
〈표 38〉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체류시간의 비교 109
〈표 39〉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최초응시시간의 비교 110
〈표 40〉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재응시의 비교 111
〈표 41〉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응시횟수의 비교 112
〈표 42〉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응시시간의 비교 113
〈표 43〉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체류시간의 비교 114
〈표 44〉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최초응시시간의 비교 115
〈표 45〉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재응시의 비교 116
〈표 46〉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응시횟수의 비교 116
〈표 47〉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응시시간의 비교 117
〈표 48〉 레이아웃 유형별 회상의 차이 분석 118
〈표 49〉 레이아웃 유형별 재인의 차이 분석 119
〈표 50〉 레이아웃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상관관계 분석 120
〈표 51〉 레이아웃 유형별 광고 태도의 차이 분석 120
〈표 52〉 레이아웃 유형별 브랜드 태도의 차이 분석 121
〈표 53〉 레이아웃 유형별 구매의도의 차이 분석 122
〈표 54〉 레이아웃 유형별 광고 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23
〈표 55〉 레이아웃 유형별 광고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24
〈표 56〉 레이아웃 유형별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25
〈표 57〉 레이아웃 유형별 광고 태도와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26
〈표 58〉 레이아웃 유형별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의 비교 127
〈표 59〉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차이 분석 129
〈표 60〉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상관관계 분석 130
〈표 61〉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의 차이분석 130
〈표 62〉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31
〈표 63〉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32
〈표 64〉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133
〈표 65〉 광고여백 유무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134
〈표 66〉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차이 분석 135
〈표 67〉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상관관계 분석 136
〈표 68〉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의 차이 분석 136
〈표 69〉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37
〈표 70〉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38
〈표 71〉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38
〈표 72〉 브랜드네임 위치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39
〈표 73〉 광고페이지 구성에 따른 유사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차이 분석 140
〈표 74〉 광고페이지 구성에 따른 유사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상관관계 분석 141
〈표 75〉 광고페이지 구성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의 차이 분석 141
〈표 76〉 광고페이지 구성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42
〈표 77〉 광고페이지 구성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43
〈표 78〉 광고페이지 구성에 따른 유사 유형별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44
〈표 79〉 광고페이지 구성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145
〈표 80〉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차이 분석 146
〈표 81〉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상관관계 분석 147
〈표 82〉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의 차이 분석 148
〈표 83〉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49
〈표 84〉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50
〈표 85〉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51
〈표 86〉 광고크기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와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52
〈표 87〉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차이 분석 153
〈표 88〉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회상과 재인의 상관관계 분석 154
〈표 89〉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의 차이 분석 154
〈표 90〉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55
〈표 91〉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광고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56
〈표 92〉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 유형별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56
〈표 93〉 광고모델 수에 따른 유사유형별 광고 태도와 브랜드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57
〈그림 1〉 실험자극물 유형 57
〈그림 2〉 레이아웃 유형 A의 Key Performance Indicators 68
〈그림 3〉 레이아웃 유형 B의 Key Performance Indicators 69
〈그림 4〉 레이아웃 유형 C의 Key Performance Indicators 71
〈그림 5〉 레이아웃 유형 D의 Key Performance Indicators 72
〈그림 6〉 레이아웃 유형 E의 Key Performance Indicators 74
〈그림 7〉 레이아웃 유형 F의 Key Performance Indicators 75
〈그림 8〉 레이아웃 유형별 AOI 77
〈그림 9〉 레이아웃 유형별 Scan Path 79
〈그림 10〉 레이아웃 유형별 Focus Map 81
〈그림 11〉 레이아웃 유형별 Heat Map 83
〈그림 12〉 레이아웃 유형별 Binning Chart 85
〈그림 13〉 레이아웃 유형별 Gridded_AOI(Dwell Time Average) 87
〈그림 14〉 레이아웃 유형별 Gridded_AOI(Fixation Count Average) 88
〈그림 15〉 레이아웃 유형별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의 비교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