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Abstract
목차
I. 서론 15
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5
II. 기존 문헌 연구 22
2.1. 텔레비전 장르 관습에 대한 연구 22
2.2. 서사이론 23
2.2.1. 이야기 25
2.2.2. 담론 26
2.3. 다큐멘터리 정의 44
2.4. 다큐멘터리 양식 46
2.5. 한국휴먼다큐멘터리 52
2.5.1. 선행연구 52
2.5.2. 휴머니즘 53
2.5.3. 휴머니즘을 위한 주관성과 객관성 58
2.5.4. 한국휴먼다큐멘터리 변화 60
III. 연구문제와 연구 방법 64
3.1. 연구문제 64
3.2. 연구방법 66
1) 분석대상 66
2) 분석방법 67
IV. 분석결과 75
4.1. 형식적 구성요소 분석 75
4.2. 내레이션 신별 묘사 유형 77
4.3. 내러티브 양식 분석 80
4.4. 인터뷰 분석 83
4.5. 사적 공간적 배경 분석 84
4.6. 영상표현기법 분석 87
4.7. 시점 분석 93
4.7.1. 권씨 부자전 시점 분석 94
4.7.2. 맨발의 기봉씨 시점 분석 96
4.7.3. 크리스마스 기적, 그 후 시점 분석 100
V. 결론 103
5.1. 본문 요약 103
5.2. 논의 및 시사점 106
5.3. 연구 한계와 향후 연구 과제 109
참고문헌 111
표 2.1. 인물묘사 12가지 유형 29
표 2.2. 제틀의 영상 분석 기법과 텔레비전 영상제작기법의 상관성 30
표 2.3. 화면사이즈에 대한 조작적 정의 32
표 2.4. 카메라 숏(기표)와 의미(기의) 33
표 2.5. 인물의 비주얼 표상과 사회적 거리 개념 34
표 2.6. 35mm 필름 기준 화각에 따른 렌즈, 초점거리 분류 36
표 2.7. 카메라 워크와 앵글에 따른 조작적 정의 37
표 2.8. 영상시점 편집의 조작적 정의 42
표 2.9. 극적 긴장감 있는 이야기 요소 50
표 2.10. 한국휴먼다큐멘터리 시기별 특성 분류 61
표 3.1. 공간적 배경 분석 항목 68
표 3.2. 다큐멘터리 형식적 구성요소 69
표 3.3. 영상표현기법 분석항목 71
표 3.4. 인물 묘사 내러티브 12가지 유형 73
표 4.1. 영상구성요소 분석 76
표 4.2. 내레이션 인물, 배경, 묘사 유형 분석 77
표 4.3. 내러티브 유형 분석 81
표 4.4. 인터뷰 유형 분석 83
표 4.5. 사적 공간 배경 분석 84
표 4.6. 사적 공간 배경 장면 86
표 4.7. 실재감 관련 영상표현 요소 분석 87
표 4.8. 시점 분석 93
그림 1.1. MBC 사랑 방송시 지상파 방송 3사 시청률 17
그림 4.1. 현조씨가 제작진에게 설명하는 장면 81
그림 4.2. 화면 사이즈별 분포도 88
그림 4.3. 카메라 거리별 분포도 89
그림 4.4. 실재성 강조에 대한 프로그램 상호 비교 90
그림 4.5. MBC 인간시대 〈권씨부자전〉 91
그림 4.6. KBS 인간극장 〈맨발의 기봉씨〉 91
그림 4.7. MBC 사랑시리즈 〈크리스마스 기적, 그 후〉 92
그림 4.8. 권씨부자전 주관적 시점 장면 94
그림 4.9. 권씨부자전 간주관적 시점 장면 94
그림 4.10. 권씨부자전 객관적 관찰자 시점 장면 95
그림 4.11. 권씨부자전 작가적 시점 장면 96
그림 4.12. 맨발의 기봉씨 작가적 시점 장면 ① 96
그림 4.13. 맨발의 기봉씨 작가적 시점 장면 ② 97
그림 4.14. 맨발의 기봉씨 작가적 시점 장면 ③ 97
그림 4.15. 맨발의 기봉씨 주관적 시점 장면 98
그림 4.16. 맨발의 기봉씨 간주관적 시점(내용없음) 13
그림 4.17. 맨발의 기붕씨 간주관적 시점 장면 ① 98
그림 4.18. 맨발의 기봉씨 간주관적 시점 장면 ② 99
그림 4.19. 크리스마스 기적 그 후 간주간적 시점 장면 ① 100
그림 4.20. 크리스마스 기적 그 후 간주간적 시점 장면 ② 100
그림 4.21. 시점변화와 카메라 표현요소들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