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형상화 미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적 발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창의적 발상능력이 형상화 미술교육의 준비 단계에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아의 창의적 발상능력이 형상화 미술교육의 관찰 단계에 어떻게 나타나는가?
3. 유아의 창의적 발상능력이 형상화 미술교육의 형상화 단계에 어떻게 나타나는가?
4. 유아의 창의적 발상능력이 형상화 미술교육의 이미지 표현 단계에 어떻게 나타나는가?
5. 유아의 창의적 발상능력이 형상화 미술교육의 감상·비평 단계에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S시에 소재한 G미술학원의 만 5세 유아 4명(여아 2명, 남아 2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각 유아의 어머니 4명과 교사 1인이었다. 연구기간은 2012년 4월 6일부터 8월 31일까지 총 20주로, 20회기에 걸쳐 형상화 미술교육이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은 형상화 미술교육활동 전체과정에서 나타난 유아 발표지, 유아 활동 결과물, 그리고 교사 관찰일지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형상화 미술교육의 준비 단계에서는 유아들에게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목적을 명확하게 인식시키고, 동기를 부여한 결과, 유아들이 주제에 대해 몰입하였다.
둘째, 형상화 미술교육의 관찰 단계에서는 공원을 견학하여 온몸을 활용한 감각으로 관찰하고, 사진으로 찍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관찰하여 그리고, 그린 것을 연상한 결과 유아들이 자신만의 심상을 잘 떠올리는 창의적 발상을 나타내었다.
셋째, 형상화 미술교육의 형상화 단계에서는 스토리를 만들고, 스토리 스케치를 진행한 결과, 유아들이 '다르게 생각하기', '독특하게 생각하기' 등 창의적 발상을 나타내었다.
넷째, 형상화 미술교육의 이미지 표현 단계에서는 유아가 스스로 재료를 선택하고, 스스로 표현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진행한 결과, 유아들이 자신의 작품에 맞는 재료와 표현방법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창의적 발상으로 작품을 완성하였다.
다섯째, 형상화 미술교육의 감상·비평 단계에서는 다른 유아의 작품에 대해 느낀 점을 이야기 나누고 전시공간에 작품을 전시한 결과 유아들은 자신의 작품과 친구들의 작품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