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1) 영·유아 14
2) 유아교육기관 14
3) 유아복지 14
4) 교육의 이원화 15
5) 학부모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유아복지를 위한 유아교육·보육 이원화의 이해 16
1) 유아보육·교육의 개념 16
2) 유아복지 이원화의 이해 17
2. 유치원·보육시설의 특징과 운영관리 및 행정체계 18
1) 유치원. 어린이집의 특징 18
2) 유치원·어린이집의 운영관리 19
3) 영. 유아보육법과 유아교육법의 비교 20
4) 행정체계 21
3. 유아교육·보육제도 통합논의 진행과정 22
1) 교육·보육의 일원화 논의 22
2) 정부차원의 논의 23
3) 학회 차원의 논의 25
4) 5세 누리과정 26
4. 유아교육·보육 통합의 외국 사례 28
5. 선행연구 고찰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의 절차 31
1) 1단계 : 선행문헌고찰(유아교육 및 보육에 관한 자료수집) 31
2) 2단계 : 연구도구의 개발 31
3) 3단계 : 도구의 내용 타당성 검증 31
4) 4단계 : 설문조사 32
5) 5단계 : 유아교육·보육 이원화 체제에 대한 학부모 인식수준 도출 32
3. 연구도구 33
4. 연구의 분석 틀 33
5. 자료 분석 34
IV. 결과 35
1. 일원화 체제의 불필요성 인식수준과 유아교육기관 선택기준 35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2)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유아교육기관 선택 결정 37
3)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선호 유아교육기관 39
4)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에 대한 견해 41
5)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가장 큰 차이에 대한 견해 43
6)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어린이집과 유치원 운영의 이원화 체제 인지도 45
7)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어린이집과 유치원 운영의 이원화 체제에 대한 견해 47
2.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만족수준 49
1) 유아교육기관 선택에 대한 의식 수준 49
2) 일원화 체제 불필요성에 대한 의식 수준 51
3) 이용 중인 유아교육기관 만족도 53
4) 이원화 체제 문제점에 대한 의식 수준 55
5) 일원화 체제에 대한 의식 수준 57
3. 이원화 체제에 대한 의식수준과 상관관계 59
1) 일반적특성 및 이원화 체제 인지도와 유아교육기관 선택 수준과의 상관관계 59
2) 유아교육기관의 이원화 체제 문제점에 대한 수준과의 상관관계 59
3) 유아교육기관의 일원화 체제에 대한 의식수준과의 상관관계 62
4) 유아교육기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 64
5) 유아교육기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 64
6) 이원화 체제의 문제점에 대한 견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 67
7) 유아교육기관의 일원화 체제에 대한 견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 67
V. 논의 70
VI. 요약 및 결론 72
1. 요약 72
2. 결론 73
3. 제언 73
VII. 참고문헌 75
Abstract 78
부록_유아복지를 위한 교육의 이원화에 대한 학부모 인식 연구 81
〈표 IV-1-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6
〈표 IV-1-2〉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유아교육기관 선택결정 38
〈표 IV-1-3〉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선호 유아교육기관 40
〈표 IV-1-4〉 인구·사회학적특성별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대한견해 42
〈표 IV-1-5〉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가장 큰 차이에 대한견해 44
〈표 IV-1-6〉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어린이집과 유치원 운영 이원화체제 인지도 46
〈표 IV-1-7〉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이원화 체제에 대한 견해 48
〈표 IV-2-1〉 유아교육기관 선택에 대한 의식 수준 50
〈표 IV-2-2〉 일원화 체제 불필요성에 대한 의식 수준 52
〈표 IV-2-3〉 이용 중인 유아교육기관 만족도 54
〈표 IV-2-4〉 이원화체제 문제점에 대한 의식 수준 56
〈표 IV-2-5〉 일원화 체제에 대한 의식 수준 58
〈표 IV-3-1〉 일반적 특성 및 이원화 체제 인지도와 유아교육기관 선택에 대한 견해 수준과의 상관관계 60
〈표 IV-3-2〉 유아교육기관 이원화 체제 문제점에 대한 견해 수준과의 상관관계 61
〈표 IV-3-3〉 유아교육기관 일원화 체제에 대한 견해 수준과의 상관관계 63
〈표 IV-3-4〉 유아교육기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다중회귀분석) 65
〈표 IV-3-5〉 유아교육기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다중회귀분석) 66
〈표 IV-3-6〉 이원화 체제의 문제점 견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다중회귀분석) 68
〈표 IV-3-7〉 유아교육기관 일원화 체제에 대한 견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다중회귀분석) 69
〈그림 III-1〉 연구의 수행단계 32
〈그림 III-2〉 연구의 분석 틀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