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명존중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살시도 경험 청소년의 자존감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성에 관한 연구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자살을 경험하거나 우울감이 심각한 청소년들 8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사전, 사후 내적·외적인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명존중 집단상담에서 참여자들의 정서 표현은 어떠한가?
둘째, 생명존중 집단상담이 참여자들의 우울감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생명존중 집단상담이 참여자들의 공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생명존중 집단상담이 참여자들의 신체적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다섯째, 생명존중 집단상담이 참여자들의 생명존중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북 군위군 청소년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1학기 중에 교육청에서 의뢰하여 각 학교에서 실시한 3차시의 우울검사에서 우울감이 나온 청소년 8명을 내 생명 소중하게 가꾸기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는 학교에서 실시하였고, 집단상담은 매 주 2회에 걸쳐 100분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행동평가척도와 우울감 검사는 학교와 교육청의 협조 하에 실시하여 연구결과에 적용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사례를 분석하여 얻은 결과와 논의를 중심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생명존중 집단상담이 정서 표현에 영향을 미쳤다. 참여자들은 모두 불안하고 위축된 모습으로 긴장되어 있었다. 참여자A와 C는 상담초기에는 자신의 소리를 내는 것을 두려워하고, 언어적이고 비언어적인 단서에서 모든 불안함을 볼 수 있었다. 상담이 진행되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였고, 솔직함을 보여 부었다. 심층면접과 집단상담을 거치면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으로 향상되었다.
둘째, 생명존중 집단상담이 참여자들의 우울감 회복에 영향을 미쳤다. 참여자들 모두 우울감이 높은 편이었고, 무기력하게 보였다. 상담이 진행되면서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소중함과 존엄성을 이해하면서 좀 더 긍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참여자들이 우울감이 긍정적인 면으로 상승되었음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생명존중 집단상담이 참여자들의 공격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상담초기에 참여자B, C는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고 친구를 신뢰하지 못하는 행동을 많이 보였다. 집단상담과 개인 면접을 진행하는 동안 자신의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위험한 생각으로부터 자유롭게 함으로써 공격적인 생각과 행동이 많이 줄어들음을 볼 수 있었다.
넷째, 생명존중 집단상담이 참여자들의 신체적 증상에 영향을 미쳤다. 참여자들은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변화가 많음으로 자신의 모습을 올바르게 볼 수 없는 시기이다. 자신의 위축되고 불안한 모습만을 보는 참여자A와 E는 건강하고 자신의 소중함을 깨달으면서 신체적 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면을 보여 주었다.
다섯째, 생명존중 집단상담은 생명 존중의식에 영향을 미쳤다. 참여자들 모두 생명의 존중과 자신의 소중함에 대해 상담 초기에는 어색해 하고 어려워하였다. 집단상담시에는 생명 존중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 보기도 하고, 자신 스스로가 인정해야 함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가치관과 생명의 존엄성을 위해 모든 학교 내에 상담실을 보다 활성화하여 발달 단계별로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생명존중에 대한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단기적인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청소년의 내적이고 외적인 요인에 맞는 상담 지원을 하고 이를 위한 지원을 지역사회와 정부기관에서 모색해야 한다.
셋째, 생명존중 프로그램을 재조명하고, 청소년들의 생각과 수준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넷째, 청소년들의 도움을 줄 수 있는 주변 환경에게 청소년 발달과정에 대한 교육과 적극적인 개입이 있어야 하며, 보다 현실성 있는 사회 지지체계를 마련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