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손가족의 청소년은 가족 해체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 가치관의 혼란, 애정결핍, 무너진 자존감 등의 정서, 행동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조손가족 아동의 정서·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지금까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가 조손가족 청소년의 상황을 관찰·상담하여 신체·인지·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데 힘씀으로써 지역사회 내 청소년 문제를 사전 예방하는 기능을 감당하여야 하며, 학교에서나 일상생활 가운데 쉽게 적응해나가는 힘을 키우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두어 조손가족 청소년의 지역아동센터 적응과정의 중요성을 연구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경북 ○○지역에 소재한 한 지역아동센터를 다니는 초·중등학생 4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면접과 조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질적연구방법을 채택하였으며 반구조화설문지를 가지고 관찰·면접한 내용을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손가족의 발생원인과 조손가족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조손가족 청소년이 환경에 의한 신체·인지·정서적 상태를 파악한다.
셋째, 조손가족 청소년이 지역아동센터에서 생활하면서 나타나는 적응과정과 신체·인지·정서적 변화 추이를 파악한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함께 살 수 없는 조손가족 청소년들은 우울, 불안 등의 심리 정서적 문제와 낮은 인지적 능력, 낮은 자아존중 감을 가지고 있으며 공격성 및 행동장애 등 행동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참여자들은 조손가정의 열악한 환경과 부모의 부재로 인하여 영양의 불균형, 애정결핍, 게임중독 증상을 보였다. 낮은 자존감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언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주변 환경의 부정적인 경험에서부터 시작된 것이다. 부모의 폭력, 이혼으로 참여자들은 힘든 감정을 공격과 폭력으로 표출하고, 다른 사람을 괴롭히면서 상대방의 아픈 마음을 보지 못하는 것은 애정결핍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전이되었다.
셋째, 참여자들이 지역아동센터라는 사회공간에서 서로 상호작용과 개인 상담을 통하여 의사소통 방법을 인식하게 되었다. 지역아동센터라는 현장에서 교사와 친구들의 지지, 칭찬, 격려가 참여자들을 변화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고 보았다. 초기에는 참여자들이 같은 연령대 학생들에 비해 신체가 왜소했으며 인지 능력도 많이 떨어졌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지도 못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도 인식하지 못하였으나, 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기분과 타인의 기분을 서서히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자신의 분노를 표출하지 못하여 폭력성과 공격성을 보이기도 했지만, 상담자들의 관심과 사랑이 참여자들의 분노와 감정 조절능력을 배우게 하였다.
위 결론을 중심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조손가족의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현 실태에 맡는 적절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조손가족 청소년의 신체·인지·정서적 상태는 환경에 의하여 큰 영향을 받게 되므로 복지 서비스가 강화되어야 한다.
셋째, 한 부모 가족 자녀의 적응을 돕기 위해서 가족기능성 요인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넷째, 조손가족 청소년의 사회 적응유연성을 키우기 위한 대책으로 지역아동센터의 수가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다방면에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사회적 약자로서 그 누구도 소외당하지 않도록 지역아동센터의 시스템이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화 되도록 지원이 되어야겠으며 이로 인해 청소년들의 신체·인지·정서적 방면에 긍정적 영향이 전해지도록 연구되어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