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해양레저스포츠이벤트 통한 지역주민의식이 사회적 자본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성공적인 해양레저스포츠이벤트 유치 및 개최를 위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와 지역주민에게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를 사용하여 양적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대상은 경기국제보트쇼와 세계요트대회가 개최되는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에 거주 또는 전곡항에서 근무하고 있는 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표집방법인 유목적적 표집방법(purposeful sampling)으로 197명을 표집하였다. 연구 분석에 사용된 통계기법은 SPSSWIN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과 연구방법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지역주민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지역주민의식에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자긍심에서는 직업, 월수입이 그리고 정체성에서는 성, 직업, 월수입이 영향을 미쳤으며, 역동성에서는 직업, 월수입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지역주민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사회적 자본형성에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신뢰에서는 성, 연령, 직업, 월수입, 거주기간이 그리고 참여에서는 직업, 월수입이 영향을 미쳤으며, 협력에서는 성, 연령, 직업, 월수입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셋째, 지역주민의식이 사회적 자본형성에 미치는 영향에는 지역주민의 식과 사회적 자본은 정적(+)상관관계가 있고, 지역주민의식의 하위요인인 자긍심, 정체성, 역동성은 사회적 자본의 하위요소인 신뢰, 참여, 협력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