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2장 인터넷 역기능의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인터넷 역기능 발생 요인 14
제2절 인터넷 역기능의 대표적인 유형 15
1. 인터넷 중독 15
2. 개인 정보 침해 16
3. 저작권 침해 17
4. 유해 정보 20
5. 사이버 폭력 21
6. 인터넷 사기 22
7.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 23
8. 인터넷 매매춘 24
제3절 인터넷 역기능 현황 분석 25
1. 악성 댓글 26
2. 허위 사실·미확인 정보 유포 30
3. 사이버 폭력 34
4. 신상 털기 37
5. SNS 및 소셜 댓글 38
제3장 인터넷 윤리 및 윤리 교육 현황 40
제1절 인터넷 윤리의 개념 40
제2절 인터넷 윤리의 필요성 41
제3절 인터넷 윤리 교육 현황 42
제4절 교과 속 인터넷 윤리 교육 분석 44
1. 초등학교 인터넷 윤리 교육 44
2. 중학교 인터넷 윤리 교육 44
3. 고등학교 인터넷 윤리 교육 45
제4장 인터넷 윤리 교육 활성화 방안 49
제1절 역기능 문제 해결 과정의 단계 49
1. 제1단계 역기능 문제 해결의 목표설정 49
2. 제2단계 문제의 정보 취합 50
3. 제3단계 취합된 정보 기반의 문제 설정 50
4. 제4단계 해결을 위한 사고의 확산 50
5. 제5단계 문제 해결방안 결정 50
6. 제6단계 해결책의 수용 여부 결정 51
제2절 역기능 문제 해결 과정의 단계별 목표 51
제3절 인터넷 윤리 교육 방안 52
1. 인터넷 윤리 교육의 목표 53
2. 인터넷 윤리교육의 내용 54
제4절 인터넷 윤리 교육의 활성화 방안 55
1. 가정에서의 인터넷 윤리 교육 55
2. 학교에서의 사이버 윤리 교육 55
3. 정부에서의 사이버 윤리 교육 56
4. 셧다운제 기능의 강화 56
5. 인터넷 윤리 과목의 필수화 57
6. 인터넷 윤리 전문 교사의 양성 57
7. 인터넷 윤리 소양 시험의 단계 별 확대 58
8. 인터넷 윤리의 학제적 연구 58
제5장 결론 59
참고문헌 62
[표 2-1] 저작권법 보호에 관한 각 회사의 교육 19
[표 2-2] 전자 상거래 사기 유형 22
[표 2-3] 2011년 인터넷 윤리 문화 조사 실태 보고서 26
[표 3-1]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인터넷 윤리 47
[표 4-1] 인터넷윤리교육의 역기능 문제해결의 단계 52
[표 5-1] 가정, 학교, 정부의 3자적 해결방안 대책 60
[그림 2-1] 개인 정보 침해 상담 건 수 17
[그림 2-2] 1인 1일 이 메일 및 휴대 전화 스팸 수신 통계 21
[그림 2-3] 연도별 해킹 사고 처리건수 23
[그림 2-4] 웹·바이러스 연도별 피해 현황 24
[그림 2-5] 악성댓글(악플) 작성 경험 27
[그림 2-6] 국내 인터넷이용자의 성·연령별 악성댓글(악플) 작성 경험 27
[그림 2-7] 악성댓글(악플) 작성 유형(복수응답, %)-악성댓글 작성 경험자 28
[그림 2-8] 악성댓글 작성 이유(복수응답, %)-악성 댓글 작성 경험자 28
[그림 2-9] 악성댓글(악플) 피해 경험 29
[그림 2-10] 국내 인터넷이용자의 성·연령별 악성댓글(악플) 피해 경험 29
[그림 2-11] 허위사실·미확인 정보 유포 경험 30
[그림 2-12] 국내 인터넷이용자의 성·연령별 허위사실·미확인 정보 유포 경험 31
[그림 2-13] 허위사실·미확인 정보 유포 유형(복수응답, %)-허위사실·미확인... 32
[그림 2-14] 허위사실·미확인 정보 유포 이유(복수응답, %)-허위사실·미확인... 33
[그림 2-15] 허위사실·미확인 정보 피해 경험 및 유형(복수응답) 34
[그림 2-16]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복수응답) 34
[그림 2-17] 국내 인터넷이용자의 성·연령별 허위사실·미확인 정보 유포 경험 35
[그림 2-18] 사이버폭력 가해 유형(%)-사이버폭력 가해 경험자 36
[그림 2-19]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복수응답, %) 36
[그림 2-20] 국내 인터넷이용자의 성·연령별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 36
[그림 2-21] 신상 털기 참여 경험 37
[그림 2-22] 성·연령별 신상 털기 참여 경험 37
[그림 2-23] SNS 게시물 작성 현황 38
[그림 2-24] SNS 게시물유포(퍼 나르기) 현황 38
[그림 2-25] SNS에 대한 인식(%)-국내 인터넷 이용자 39
[그림 4-1]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기반의 역기능 윤리교육의 교수-학습과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