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6
제2절 연구의 목적 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10
제II장 선행연구 11
제1절 국내 학교상담 고찰 11
1. Wee 프로젝트의 개념 11
2. Wee 프로젝트 배경 및 내용과 체계 13
제2절 학교상담과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체계 20
1. 학교상담의 개념 20
2. 학교상담의 특징 21
3. 학교상담의 제도 및 학교상담사 변천과정 22
4. 국내 학교상담의 형태 29
5. 학교사회사업의 내용과 체계 32
제3절 해외사례 37
1. 분석 대상국 선정 기준 37
2. 미국의 학교상담 38
3. 호주 아동상담의 현황 42
4. 프랑스 아동상담의 현황 46
5. 각 국가간의 비교 48
제III장 조사방법 51
제1절 자료수집방법 51
1. 연구대상 51
2. 조사 및 내용 52
3. 자료수집방법 52
제2절 자료분석방법 53
제IV장 분석결과 54
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54
2. 가족의 일반적 특성 57
3. Wee클래스/상담실 참여 현황 58
4. Wee 클래스/상담실 참여 욕구 60
5. 학교생활 및 Wee클래스/상담실의 만족도 74
6. Wee클래스 혹은 상담실 참여 효과 77
제V장 결론 82
제1절 요약 82
Wee 프로젝트는 설문자의 욕구와 Wee 프로젝트 기대감간 관계를 매개 하는가? 82
Wee 프로젝트 상담사는 설문자의 필요에 따라 Wee 클래스/상담실에 상주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85
Wee 프로젝트 프로그램 사회복지사는 전문 상담사로서의 자격요건과 임상경험을 충족하는 전문가인가? 85
제2절 제언 87
참고문헌 91
ABSTRACT 94
부록_Wee 프로젝트성과분석설문지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