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디자인은 우리 삶의 어디에나 존재한다. 단순한 경제적인 부가가치성의 차원을 넘어 현대 생활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미국, 영국, 일본 등 선진국의 경우에서 알 수 있듯이 디자인 교육은 미래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초등학교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자는 주위 자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을 토대로 주관적인 관찰과 다양한 사고를 디자인 발상법에 적용시키고자 하였다. 디자인 프로세스에 중점을 둔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디자인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 인식이 부족하여 디자인 교육의 체계화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디자인 영역을 '꾸미기와 만들기' 위주의 표현중심 영역으로 다루고 있다. 과정보다는 결과 중심의 교육으로 디자인 교육의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선진국의 디자인 교육은 조기교육에 큰 비중을 두고 있어 디자인 생활화를 강조한다. 이는 감성과 창의력이 중시되는 디자인 특성상 사고가 굳어진 성인 단계보다 사고가 유연한 어린 시절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디자인 조기교육이 창의성과 감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진 바이다. 하지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근원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자는 자연의 소재 즉, 식물의 형태에 대한 탐색이 디자인 근원이었다는 것을 학생에게 깨닫게 하고 싶었다. 그것을 탐색하고 유추해내는 과정을 통해 디자이너로서의 다양한 체험과 과정에 중점을 두어 디자인적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체계화된 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디자인 교육사례를 비교·분석하고 국내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에 중점을 둔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식물의 조형적인 특징을 관찰하고 응용하면서 집중력과 관찰력이 높아졌고 디자인적 영감의 근원인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둘째. 식물을 주제로 한 다양한 디자인의 제작과정을 체험하고 완성된 결과를 도출하면서 디자이너로서의 성취감과 입체조형능력이 신장되었다.
셋째. 디자인 표현을 위한 발상법을 통해 다양한 사고로 이미지를 형상화 하면서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신장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디자인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초등학생의 창의력과 상상력, 감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동시에 디자인 프로세스에 기반을 둔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개발시키고자 한다. 디자인 수업을 통해 관찰 능력과 표현 능력을 키워 우리나라도 영국과 같은 창의적인 인재가 많이 배출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