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방법 11
3. 연구의 흐름도 12
II. TV영상매체의 문자그래픽 개념과 기능 13
2.1. 문자그래픽의 개념과 기능 13
2.2. 문자그래픽의 인지와 재미 19
3. 문자그래픽에서의 감성적 표현 글씨체 분류 20
3.1.1. 오락프로그램에서의 감성적 문자 그래픽 20
3.1.2. 서체의 정의 24
3.1.3. 서체의 분류 26
3.1.4. TV문자그래픽의 글꼴 33
4. 문자그래픽의 분류와 표현 35
5. 오락프로그램에서의 기능 및 특성 40
5.1. 문자그래픽 기능 40
5.2. 문자그래픽의 특성 40
III. 실증(사례)연구 분석 48
1. 연구문제 48
2. 연구 분석 방법 48
3. 조사 대상 프로그램 분석 48
3.1. 프로그램 내용 분석 49
3.2. 프로그램 문자그래픽의 기능별 분류 52
3.2.1. 발화 제시형 문자그래픽 52
3.2.2. 연출자의도 문자그래픽 53
3.2.3. 시선집중 문자그래픽 55
4. 조사를 위한 평가 항목 선정 56
5. 분석 결과 64
IV. 결론 74
4.1. 요약 74
4.2.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및 용어정리 81
Abstract 94
국문초록 96
〈표 2-1〉 감정과 감성의 비교(이구형 1998) 21
〈표 2-2〉 붓의 움직임에 따른 캘리그래피의 표현 유형 24
〈표 2-3〉 서체 개성에 대한 반응 요인 분류 26
〈표 2-4〉 명조체 분류 27
〈표 2-5〉 고딕체 분류 29
〈표 2-6〉 필기체 분류 31
〈표 2-7〉 방송용 글꼴의 예 34
〈표 2-8〉 자막의 종류 36
〈표 2-9〉 자막의 유형과 기능 36
〈표 2-10〉 문자언어와 영상언어 41
〈표 2-11〉 사용목적에 따른 자막 분류 42
〈표 2-12〉 자막의 종류 및 기능 45
〈표 3-1〉 문자그래픽의 유형 및 기능 56
〈표 3-2〉 조사를 위한 평가 항목 선정 과정 56
〈표 3-3〉 상황별 감성 형용사 분류 57
〈표 3-4〉 서체의 조형 요소 59
〈표 3-5〉 상황설명 서체 분류 62
〈표 3-6〉 감정(서정적)전달 서체 63
〈표 3-7〉 공포, 화남 상황에서의 서체 63
〈표 3-8〉 코믹한 상황에서의 서체 64
〈표 3-9〉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5
〈표 3-10〉 시청 경험 66
〈표 3-11〉 선호 화면 67
〈표 3-12〉 문자그래픽의 재미와 흥미, 웃음 유도 여부 68
〈표 3-13〉 문자그래픽의 오락프로그램 필수 요소 69
〈표 3-14〉 문자그래픽의 출연자 감정, 상태 공감에 도움을 주는 정도 70
〈표 3-15〉 문자그래픽의 유형 및 기능 71
〈표 3-16〉 오락프로그램의 각 상황별 적합한 폰트 72
〈표 3-17〉 제시된 영상별 사용된 문자그래픽을 통한 출연자의 심리상태 파악 73
〈표 3-18〉 각 상황별 적합한 폰트 73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2
〈그림 2-1-1〉 예전 자막 방식의 예 14
〈그림 2-1-2〉 예전 자막 방식의 예 15
〈그림 2-2-1〉 현대 자막 예시 자료 16
〈그림 2-2-2〉 현대 자막 예시 자료 17
〈그림 2-3〉 명조체의 문자그래픽 사용 예 28
〈그림 2-4〉 고딕체 문자그래픽 사용 예 30
〈그림 2-5〉 필기체 문자그래픽 사용 예 32
〈그림 2-6-1〉 2011년도 예능 프로그램 예시 37
〈그림 2-6-2〉 2011년도 예능 프로그램 예시 38
〈그림 2-6-3〉 2011년도 예능 프로그램 예시 39
〈그림 2-7〉 자막언어의 전달 구조 43
〈그림 2-8〉 의사소통 상황에 따른 자막 활용의 구조 47
〈그림 3-1〉 무한도전에 사용되는 문자그래픽 유형 Sample 51
〈그림 3-2-1〉 무한도전에서 사용된 발화제시형 문자그래픽의 예 52
〈그림 3-2-2〉 무한도전에서 사용된 발화제시형 문자그래픽의 예 53
〈그림 3-3〉 무한도전에서 사용된 연출자의도 문자그래픽의 예 54
〈그림 3-4〉 무한도전에서 사용된 시선집중 문자그래픽의 예 55
〈그림 3-5〉 감정 표현 어휘의 그룹별 이미지 분포 그래프 58
〈그림 3-6〉 서체별 이미지 분포 그래프 60
〈그림 3-7〉 서체별 이미지 분포 그래프2 61
〈그림 3-8〉 시청 경험 66
〈그림 3-9〉 문자그래픽의 재미와 흥미, 웃음 유도 여부 68
〈그림 3-10〉 문자그래픽의 오락프로그램 필수 요소 69
〈그림 3-11〉 문자그래픽의 출연자 감정, 상태 공감에 도움을 주는 정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