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5
제2장 문자와 영상매체의 제 고찰 20
제1절 매체별 특성 20
1. 동화(童話)의 환상성 20
2. 애니메이션의 재현적 특성에 의한 환상성 25
제2절 매체형식에 따른 시각화 29
1. 매체전환에 따른 서사구조 29
2. 문자서사와 영상서사의 시각화 32
제3장 서사구조의 시각적 연출요소 39
제1절 서사적 내용층위의 구성요소 39
1. 스토리 40
2. 플롯 43
제2절 서사적 표현층위의 시각적 연출요소 46
1. 공간성 연출요소로서의 등장인물 47
2. 공간성 연출요소로서의 배경 51
3. 시간성 연출요소로서의 플롯 54
제4장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사례분석 61
제1절 서사적 내용층위의 비교 분석 64
1. 스토리 64
2. 등장인물 67
3. 배경 82
4. 플롯 94
제2절 서사적 표현층위의 비교 분석 103
1. "쐐기벌레의 충고" 시퀀스 103
2. "엉망진창 티파티" 시퀀스 119
제3절 분석 결과 139
제5장 결론 14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43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47
참고문헌 149
Abstract 153
〈표 1〉 매체전환시 등장인물의 변화요소 36
〈표 2〉 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의 서사구조 재구성 39
〈표 3〉 원작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등장인물의 변화요소 67
〈표 4〉 원작동화의 본문 중 앨리스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71
〈표 5〉 원작동화의 본문 중 하트여왕을 표현하는 단어목록 74
〈표 6〉 원작동화의 본문 중 하얀 토끼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78
〈표 7〉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5단계 분류에 따른 이야기 구조 95
〈표 8〉 『거울 나라의 앨리스』의 5단계 분류에 따른 이야기 구조 96
〈표 9〉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5단계 분류에 따른 이야기 구조 98
〈표 10〉 원작동화의 "쐐기벌레의 충고" 시퀀스 중 앨리스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03
〈표 11〉 원작동화의 본문 중 쐐기벌레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04
〈표 12〉 원작동화의 "엉망진창 티파티" 시퀀스 중 앨리스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19
〈표 13〉 원작동화의 "엉망진창 티파티" 시퀀스 중 모자장수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21
〈표 14〉 원작동화의 "엉망진창 티파티" 시퀀스 중 3월의 토끼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24
〈표 15〉 원작동화의 "엉망진창 티파티" 시퀀스 중 산쥐를 표현하는 단어목록 126
〈그림 1〉 논문구성도 18
〈그림 2〉 채트먼의 서사구조 30
〈그림 3〉 분석도구 및 연구흐름도 62
〈그림 4〉 앨리스의 외모 및 등신비율 71
〈그림 5〉 앨리스의 성격 및 감정표현-'소녀다움' 72
〈그림 6〉 앨리스의 성격 및 감정표현-'놀라움' 73
〈그림 7〉 앨리스의 성격 및 감정표현-'분노' 73
〈그림 8〉 하트여왕의 외모와 등신 비율 75
〈그림 9〉 하트여왕의 감정 표현-급변하는 감정 77
〈그림 10〉 하얀 토끼의 외모와 등신 비율 79
〈그림 11〉 하얀 토끼의 성격 표현 80
〈그림 12〉 하얀 토끼의 감정표현-'당황', '놀라움' 80
〈그림 13〉 하얀 토끼의 감정 표현-'분노', '멸시' 81
〈그림 14〉 장소로서의 배경-카메라 팬으로 묘사된 강둑 85
〈그림 15〉 현실과 환상의 교차공간 85
〈그림 16〉 현실과 환상적 공간의 접점 86
〈그림 17〉 형태 및 컬러에 의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토끼굴 87
〈그림 18〉 형태에 의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복도와 큰 방 88
〈그림 19〉 형태에 의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여왕의 정원 89
〈그림 20〉 형태에 의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하얀 토끼집과 내부 89
〈그림 21〉 분위기에 따른 배경-꽃밭 1 90
〈그림 22〉 분위기에 따른 배경-꽃밭 2 91
〈그림 23〉 컬러를 이용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 1 92
〈그림 24〉 컬러를 이용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 2 92
〈그림 25〉 컬러를 이용한 감정표현의 예-하트여왕 93
〈그림 26〉 조명을 이용한 감정표현의 예 93
〈그림 27〉 원작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의 공간성 연출요소에 따른 플롯비교 101
〈그림 28〉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에서 앨리스의 감정표현 103
〈그림 29〉 쐐기벌레의 외모 및 등신비율 105
〈그림 30〉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에서 쐐기벌레의 성격 및 감정표현 106
〈그림 31〉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의 도입부 배경 107
〈그림 32〉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의 중반부 및 후반부 배경 108
〈그림 33〉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에서 컬러를 이용한 감정표현 108
〈그림 34〉 "쐐기벌레의 충고"시퀀스의 원작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 플롯변화 109
〈그림 35〉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앨리스의 감정표현 120
〈그림 36〉 모자장수의 외모 및 등신비율 121
〈그림 37〉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모자장수의 감정표현 122
〈그림 38〉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나타난 모자장수의 비정상적 행동들 123
〈그림 39〉 3월의 토끼의 외모 및 등신비율 124
〈그림 40〉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3월의 토끼의 감정표현 125
〈그림 41〉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나타난 3월의 토끼의 비정상적 행동들 126
〈그림 42〉 산쥐의 외모 및 등신비율 127
〈그림 43〉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에서 산쥐의 감정표현과 행동들 128
〈그림 44〉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의 배경들 129
〈그림 45〉 컬러를 이용한 배경의 암시적 효과 130
〈그림 46〉 "엉망진창 티파티"시퀀스의 원작동화와 애니메이션 영화 플롯변화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