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환상문학의 일반 이론 16
2.1.1. 환상의 정의 17
2.1.2. 환상과 현실 23
2.2. 환상 그림책에서의 환상 30
2.2.1. 어린이 환상 문학과 환상 그림책 30
2.2.2. 환상 그림책에서의 환상의 징후들 33
2.2.3. 환상 그림책에서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구분 38
제3장 분석의 설계 40
3.1. 분석대상 선정 기준 40
3.2. 분석대상 소개 41
3.3. 분석도구의 형태 42
제4장 환상 그림책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44
4.1. 분석방법 44
4.2. 환상 그림책의 공간 분석 44
4.2.1. Maurice Sendak의 「괴물들이 사는 나라 Where the Wild Things Are, 1963」 44
4.2.2. Uri Shulevitz의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 The Fool of the World and the Flying Ship, 1968」 50
4.2.3. Blair Lent, Arlene Tichy Mosel의 「별나게 웃음 많은 아줌마 The Funny Little Woman, 1972」 54
4.2.4. Harve&Margot Zemach의 「Duffy and the Devil, 1973」 60
4.2.5. Chris Van Allsburg의 「주만지 Jumanji, 1982」 66
4.2.6. Chris Van Allsburg의 「북극으로 가는 기차 The Polar Express, 1985」 69
4.2.7. David Wiesner의 「아기돼지 세 마리 The Three Pigs, 2001」 74
4.2.8. David Wiesner의 「시간상자 Flotsam, 2007」 80
4.2.9. Beth Krommes, Susan Marie Swanson의 「한 밤에 우리 집은 The House in the Night, 2008」 85
4.3. 분석결과 91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0
[표 1] 작중 의식의 영역과 무의식의 영역의 상호관계 28
[표 2] 환상 그림책에 표현되는 플롯과 배경의 특징 35
[표 3] 현실공간과 환상공간을 구분 짓는 시각기호 38
[표 4] Caldecott medal 수상작 중 환상과 현실의 구분이 있는 그림책 리스트 41
[표 5] 환상그림책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43
[표 6] 「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내러티브 구성 45
[표 7] 「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시각기호에 따른 공간이동 47
[표 8] 「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49
[표 9]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의 내러티브 구성 51
[표 10]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53
[표 11] 「별나게 웃음 많은 아줌마」의 내러티브 구성 55
[표 12] 「별나게 웃음 많은 아줌마」의 페이지별 글과 그림의 배치 58
[표 13] 「별나게 웃음 많은 아줌마」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59
[표 14] 「Duffy and the Devil」의 내러티브 구성 62
[표 15] 「Duffy and the Devil」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65
[표 16] 「주만지」의 내러티브 구성 67
[표 17] 「주만지」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68
[표 18] 「북극으로 가는 기차」의 내러티브 구성 70
[표 19] 「북극으로 가는 기차」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73
[표 20] 「아기 돼지 세 마리」의 내러티브 구성 75
[표 21] 「아기 돼지 삼형제」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79
[표 22] 「시간상자」의 내러티브 구성 81
[표 23] 「시간상자」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84
[표 24] 「한 밤에 우리 집은」의 내러티브 구성 86
[표 25] 「한 밤에 우리 집은」의 현실공간과 환상공간 분석 90
[그림 1] 「나니아 연대기」의 공간 이동 장치인 옷장 29
[그림 2] 「자유낙하」의 공간 이동 장치인 꿈 30
[그림 3] 「셜리야, 물가에 가지마!」의 현실공간(왼쪽 페이지)과 환상공간(오른쪽 페이지) 36
[그림 4] 「동물원」의 현실공간(위)과 환상공간(아래) 37
[그림 5] 「괴물들이 사는 나라」의 표지와 일부 장면 44
[그림 6]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의 표지와 일부 장면 50
[그림 7] 「별나게 웃음 많은 아줌마」의 표지와 일부 장면 54
[그림 8] 「Duffy and the Devil」의 표지와 일부 장면 60
[그림 9] 「Duffy and the Devil」의 1차 환상공간(왼쪽)과 2차 환상공간(오른쪽) 64
[그림 10] 「주만지」의 표지와 일부 장면 66
[그림 11] 「북극으로 가는 기차」의 표지와 일부 장면 69
[그림 12] 「아기 돼지 세 마리」의 표지와 일부 장면 74
[그림 13] 「아기 돼지 세 마리」의 프레임 안과 밖 / 1차 현실(위) 76
[그림 14] 「아기 돼지 세 마리」의 2차 현실 77
[그림 15] 「아기 돼지 세 마리」의 3차 현실 77
[그림 16] 「시간상자」의 표지와 일부 장면 80
[그림 17] 「시간상자」의 환상공간 표현 83
[그림 18] 「한 밤에 우리 집은」의 표지와 일부 장면 85
[그림 19] 「한 밤에 우리 집은」의 시각기호 중 ‘글과 그림의 어긋남’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