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일러두기 6
서론 8
제I부 뮤즈 사바티에 부인의 살롱과 보들레르 18
I-1. 아폴로니 사바티에의 존재 18
I-1-1. 제2제정 시대 고급창녀로서의 사바티에 18
I-1-2. 미술 작품들에 나타난 뮤즈로서의 사바티에 29
I-2. 문학적 생성 공간으로서의 두 개의 살롱 42
I-2-1. 피모당 저택의 부아사르 살롱 42
I-2-2. 프로쇼 가(街) 4번지의 사바티에 부인 살롱 55
제II부 보들레르의 익명 서간과 동봉된 시편들 74
II-1. 사바티에와 연관된 시편들 75
II-1-1. 편지를 중심으로 본 시 「너무나 쾌활한 여인에게」와 「고백」 - 시인의 시적 몽상과 사바티에의 이미지 75
II-1-2. 시 「공덕」과 모친에게 보낸 편지들 비교 - 시인의 현실적 고뇌와 사바티에가 주는 신성성(神聖性) 90
II-2. 문학적 생산 관점에서 본 나머지 시편들 99
II-2-1. 사바티에 헌정본에 활용된 2편의 소네트 - 보들레르의 시상과 사바티에의 구원성 99
II-2-2. 사바티에와 「영적인 새벽」, 「찬가」의 관련성 검토 - 보들레르의 문학적 재생산과 '악의 꽃'의 화신(化身) 사바티에 110
제III부 사바티에 작품군의 확장과 의미 123
III-1. 사바티에 작품군 확장의 근거가 되는 서간 검토 123
III-1-1. 사바티에 부인과의 왕복 편지들 123
III-1-2. 「악의 꽃」의 소송과 자신의 정체를 밝히는 시인의 편지 134
III-2. 사바티에 작품군에 편입된 시편들 연구 145
III-2-1. 추가된 시편에 쓰인 매개체로서의 향기 - 「그녀는 온통」, 「저녁의 조화」, 「향수병」을 중심으로 145
III-2-2. 확대된 사바티에 작품군에 담긴 보들레르의 시적 의도 162
결론 175
참고문헌 184
RÉSUMÉ 192
ANNEXES 200
ABSTRACT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