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1. 머리말 9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9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
1.3. 선행 연구 검토 13
2. 역사 동화 15
2.1. 역사 동화의 개념 15
2.2. 역사 동화의 특성 16
2.3. 역사교육에서 역사 동화의 의의 19
2.4. 역사 동화의 선정 기준과 선정 작품 20
2.4.1. 역사 동화의 선정 기준 20
2.4.2. 역사 동화 선정 작품 23
3. 교안 개발 27
3.1. 『가야의 딸 마들』 29
3.1.1. 작품 소개 29
3.1.2. 교안 33
3.2. 『첩자가 된 아이』 40
3.2.1. 작품 소개 40
3.2.2. 교안 개발 45
3.3. 『옹주의 결혼식』 51
3.3.1. 작품 소개 51
3.3.2. 교안 56
3.4. 『서찰을 전하는 아이』 63
3.4.1. 작품 해설 63
3.4.2. 교안 66
3.5. 『검은 바다』 71
3.4.1. 작품 해설 71
3.5.2. 교안 75
3.6. 『몽실언니』 80
3.4.1. 작품 해설 80
3.6.2. 교안 84
4. 맺음말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4
〈표1〉 역사 동화 선정 기준 23
〈표2〉 시대별 역사 동화 현황 24
〈표3〉 1, 2차 활동 선정도서 26
〈표4〉 선정기준에 따른 역사동화 26
〈표5〉 활동과정표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