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피부구조 11
2. 남성 피부의 특성 및 관리 14
1) 남성피부의 특성 14
2) 피부 타입별 관리방법 15
3. 남성화장품 개념과 종류 18
4. 남성화장품 산업현황 19
III. 연구대상 및 방법 23
1. 연구의 대상 23
2. 측정도구 23
3. 측정도구의 신뢰도 24
4. 분석방법 24
IV. 연구결과 및 고찰 25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2) 학년에 따른 화장품 사용특성 28
3) 전공분야에 따른 화장품 사용 특성 30
2. 연구 대상자의 피부인식도 33
3. 연구 대상자의 화장품 사용행태 37
1) 화장품 사용 및 목적 37
2) 화장품 사용 종류에 따른 특성 38
4. 연구대상자의 화장품 구매행태 39
1) 남자대학생들의 화장품 구매행태에 따른 분석 39
2) 화장품 사용에 따른 구매행태와의 관계 특성 43
3) 조사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피부인식에 따른 구매행태 분석 50
V. 결론 및 시사점 51
참고문헌 55
Abstract 57
부록 : 설문지 62
〈표 1〉 국내 2009년 화장품 유통경로별 주요 이슈사항 21
〈표 2〉 설문지 구성 24
〈표 3〉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6
〈표 4〉 학년에 따른 화장품 사용 특성 29
〈표 5〉 전공분야에 따른 화장품 사용 및 사용목적 31
〈표 6〉 피부타입에 따른 흡연, 음주, 수분섭취량 및 화장품 사용정도 32
〈표 7〉 피부인식 및 지식정도 34
〈표 8〉 화장품 사용 및 목적 37
〈표 9〉 화장품 사용 종류 39
〈표 10〉 남자대학생들의 화장품 구매 행태 41
〈표 11〉 화장품 사용에 따른 구매 행태와의 관계 45
〈표 12〉 조사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피부 인식정도에 따른 구매행태 50
[그림 1] 피부의 구조 11
[그림 2] 국내화장품 시장구조 및 점유율 20
[그림 3] 2003-2010 시장규모 및 매출 21
[그림 4] 2006-2015 연평균 성장률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