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자아탄력성 13
2. 또래애착 17
3. 학교생활적응 20
4.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2
1)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 22
2)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23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6
1) 자아탄력성 26
2) 또래애착 27
3) 학교생활적응 28
3. 분석방법 29
IV. 연구결과 30
1. 성별에 따른 요인 차이 30
2. 요인들에 대한 기술 통계와 상관관계 분석 31
1) 요인들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와 왜도, 첨도 31
2)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32
3. 자아탄력성이 또래애착에 미치는 효과 분석 33
4.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분석 35
V. 결론 및 논의 38
1. 연구 결과의 요약 38
2. 논의와 제안 39
참고문헌 42
부록 48
부록-1. 자아탄력성 설문지 48
부록-2. 또래애착 설문지 49
부록-3. 학교생활적응 설문지 50
부록-4.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중1 학생용) 51
Abstract 57
〈표-1〉 분석대상 자료의 성별분포 26
〈표-2〉 또래애착에 대한 하위영역별 문항과 신뢰도 검사 27
〈표-3〉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하위영역별 문항과 신뢰도 검사 28
〈표-4〉 성별 요인점수 차이분석 31
〈표-5〉 요인들에 대한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32
〈표-6〉 자아탄력성이 또래애착 전체에 미치는 효과 분석 33
〈표-7〉 자아탄력성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분석 34
〈표-8〉 자아탄력성이 신뢰에 미치는 효과 분석 34
〈표-9〉 자아탄력성이 소외에 미치는 효과 분석 35
〈표-10〉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 전체에 미치는 효과 분석 35
〈표-11〉 자아탄력성이 학습활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36
〈표-12〉 자아탄력성이 학교규칙에 미치는 효과 분석 36
〈표-13〉 자아탄력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분석 37
〈표-14〉 자아탄력성이 교사관계에 미치는 효과 분석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