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베이스 메이크업의 개념 및 특성 13
1) 베이스 메이크업의 개념 13
2) 베이스 메이크업의 특성 15
2. 사회문화적 영향에 따른 베이스 메이크업 변화 16
1) 미디어의 발달 16
2) 연예인의 모방형태 17
3) 외모지상주의 18
4) 또래 집단문화 19
5) 저가 브랜드 화장품 시장 20
3. 심리적 변인 21
1) 자아존중감 22
2) 대인관계 22
3) 스트레스 23
4) 우울증 24
4. 선행연구 고찰 26
III. 연구대상 및 방법 27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27
1) 예비조사 27
2) 본조사 27
2. 측정도구 29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1
IV. 연구 분석 결과 32
1. 베이스 메이크업 사용실태 32
1) 사용실태 32
2) 구매성향 39
3) 피부 유형 41
2. 베이스 메이크업 선호도 45
3.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와 심리적 변인 47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의 차이 48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능만족도의 차이 48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만족도의 차이 50
5. 베이스 메이크업 선호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52
1) 베이스 메이크업 선호도에 따른 기능만족도의 차이 52
2) 베이스 메이크업 선호도에 따른 심리만족도의 차이 53
6.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가 심리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55
1)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와 심리적 변인과의 상관관계 55
2)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6
3)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57
4)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8
5)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가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 59
6) 피부타입과 피부고민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 60
V.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9
부록: 설문지 74
〈표 1〉 선행연구 26
〈표 2〉 일반적 특성 27
〈표 3〉 설문지 구성 내용 30
〈표 4〉 베이스 메이크업 화장품을 처음 사용한 시기 33
〈표 5〉 베이스 메이크업 시작 동기 34
〈표 6〉 베이스 메이크업을 하는 이유 35
〈표 7〉 사용하는 베이스 메이크업제품(복수응답) 36
〈표 8〉 평소 메이크업 정도 36
〈표 9〉 베이스 메이크업 횟수 37
〈표 10〉 메이크업 시 베이스 메이크업이 차지하는 중요도 38
〈표 11〉 10대(청소년) 전용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 사용유무 39
〈표 12〉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 구입 시 기준 40
〈표 13〉 베이스 메이크업제품 구입 시 고려사항(복수응답) 41
〈표 14〉 피부타입 42
〈표 15〉 피부색 43
〈표 16〉 피부고민 43
〈표 17〉 베이스 메이크업 선호도 46
〈표 18〉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 47
〈표 19〉 심리적 변인 47
〈표 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능만족도의 차이 49
〈표 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만족도 차이 51
〈표 22〉 베이스 메이크업 선호도에 따른 기능만족도의 차이 53
〈표 23〉 베이스 메이크업 선호도에 따른 심리만족도의 차이 54
〈표 24〉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와 심리적 변인과의 상관관계 55
〈표 25〉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7
〈표 26〉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58
〈표 27〉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9
〈표 28〉 베이스 메이크업 시 만족도가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 60
〈표 29〉 피부타입과 피부고민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 61
(그림 1) 메이크업 시 베이스 메이크업이 차지하는 중요도 38
(그림 2)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 구입 시 기준 40
(그림 3) 피부고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