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나.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가. 교수매체와 교육용로봇 15
1. 교수매체의 의미 15
2. 교수매체로서의 교육용 로봇 17
나. 로봇기반교육 20
1. 로봇기반교육의 정의 20
2. 로봇기반교육의 가치 22
3. 교사보조로봇 활용교육 24
다. 선행연구 고찰 35
III. 연구방법 37
가. 연구대상 37
나. 연구도구 39
다. 연구절차 44
1. 예비조사 44
2. 본 조사 46
라. 자료분석 46
IV. 연구결과 및 해석 47
가. 교사보조로봇 제니보의 지원 기능별 활용실태 47
1.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 활용실태 47
2.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 활용실태 54
3. 유아 자율학습지원 기능 활용실태 60
4. 감정·특수교육지원 기능 활용실태 66
나. 교사보조로봇 제니보의 지원 기능별 활용실태 비교 71
1. 지원 기능의 활용 유,무 비교 71
2. 지원 기능의 활용빈도 비교 72
3. 지원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비교 73
V. 논의 및 결론 74
가. 요약 74
나. 논의 및 결론 77
다.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86
국문초록 96
Abstract 99
〈표 II-1〉 교구로봇과 교사보조로봇의 특성 18
〈표 II-2〉 아이로비 큐(iRobi Q)의 R-러닝용 교육 콘텐츠 설명 28
〈표 II-3〉 제니보(Genibo)의 R-러닝용 교육 콘텐츠 설명 30
〈표 III-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7
〈표 III-2〉 설문지의 문항 구성표 40
〈표 III-3〉 제니보(Genibo)의 지원기능별 교육 콘텐츠 설명 43
〈표 III-4〉 1차 시안 설문지에서 수정, 보완된 내용 45
〈표 III-5〉 연구 절차 추진 일정표 46
〈표 IV-1〉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의 활용 유, 무 47
〈표 IV-2〉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의 활용빈도 48
〈표 IV-3〉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의 활용목적 49
〈표 IV-4〉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51
〈표 IV-5〉 교사 행정보조지원 기능 중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 52
〈표 IV-6〉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의 활용의 유, 무 54
〈표 IV-7〉 교사·학습활동지원 기능의 활용빈도 55
〈표 IV-8〉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의 활용목적 56
〈표 IV-9〉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의 활용하지 않는 이유 57
〈표 IV-10〉 교수·학습활동지원 기능 중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 58
〈표 IV-11〉 유아 자율학습 지원 기능의 활용의 유, 무 60
〈표 IV-12〉 유아 자율학습지원 기능의 활용빈도 61
〈표 IV-13〉 유아 자율학습지원 기능의 활용목적 62
〈표 IV-14〉 유아 자율학습지원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63
〈표 IV-15〉 유아 자율학습지원 기능 중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 64
〈표 IV-16〉 감정·특수교육지원 기능의 활용의 유, 무 66
〈표 IV-17〉 감정·특수교육지원의 활용빈도 67
〈표 IV-18〉 교사 감정·특수교육 지원 기능의 활용목적 68
〈표 IV-19〉 감정·특수교육지원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69
〈표 IV-20〉 감정·특수교육지원 기능 중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 70
〈표 IV-21〉 지원 기능의 활용 유, 무 비교 71
〈표 IV-22〉 지원 기능의 활용빈도 72
〈표 IV-23〉 지원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73
〈그림 II-1〉 아이로비 큐(iRobi Q)의 기능 25
〈그림 II-2〉 제니보(Genibo)의 기능 26
〈그림 II-3〉 제니보(Genibo)의 교육적 효과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