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2. 연구 범위와 방법 12
II. 무대분장의 이론적 배경 13
1. 동서양 분장의 발전과정 13
1.1. 서양의 공연분장 13
1.2. 동양의 공연분장 14
1.3. 한국의 공연분장 15
2. 무대분장의 개념과 특징 16
2.1. 무대분장의 개념 16
2.2. 무대분장의 특징 17
III. 골상학의 이론적 고찰 18
1. 해부학적 얼굴구조 18
1.1. 얼굴골격 18
1.2. 얼굴근육 24
2. 형태학적 얼굴의 분석 28
2.1. 얼굴의 시대변화 28
2.2. 얼굴의 유형분류 30
3. 골상학 33
3.1. 골상학의 정의 33
3.2. 얼굴 유형에 따른 이미지(특성) 34
IV. 골상 유형별에 따른 무대분장예술의 적용연구 44
1. 인종별 얼굴특징 44
2. 작품별 골상학에 따른 분장 적용 사례 50
2.1. 오페라 〈라보엠〉 50
2.2. 오페라 〈토스카〉 54
2.3. 오페라 〈나비부인〉 58
2.4. 오페라 〈리골렛토〉 62
V.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69
〈표 1〉 얼굴근육(표정근육)의 작용 26
〈표 2〉 얼굴형에 따른 인상학적 이미지 35
〈표 3〉 눈썹형에 따른 인상학적 이미지 37
〈표 4〉 눈의 형태에 따른 인상학적 이미지 38
〈표 5〉 코의 형태에 따른 인상학적 이미지 40
〈표 6〉 입의 형태에 따른 인상학적 이미지 42
〈표 7〉 턱의 형태에 따른 인상학적 이미지 43
〈표 8〉 인종의 분류와 특징 46
그림 1. 천문 좌측면 19
그림 2. 천문 상면 19
그림 3. 전두골 전면 20
그림 4. 두개골의 전면상과 측면상 21
그림 5. 안면골 23
그림 6. 얼굴근육 전면구조 24
그림 7. 얼굴근육 측면구조 25
그림 8. 한국인 남녀 얼굴 변천사 29
그림 9. 이상적인 눈썹형태 36
그림 10. 눈썹 위치에 따른 효과 36
그림 11. 아이라인에 의한 눈매 변형 39
그림 12. 입술의 형태 41
그림 13. 동서양의 눈의 깊이와 코의 높이 차이 47
그림 14. 인종별 평균적 얼굴 이미지 48
그림 15. 황인종 분장 48
그림 16. 백인종 분장 49
그림 17. 흑인종 분장 50
그림 18. 19세기 프랑스 파리의 모습 51
그림 19. 로돌포役 52
그림 20. 미미役 53
그림 21. 19세기 로마헤어 스타일 55
그림 22. 토스카役 56
그림 23. 스카르피아役 57
그림 24. 일본기생 게이샤 59
그림 25. 쵸쵸상役 60
그림 26. 핑커톤役 61
그림 27. 19세기 이탈리아 63
그림 28. 리골렛토役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