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대중문화 홍수 속에 무대 공연의 다양화, 세분화되면서 문화를 접 하는 대중들의 수요도 많아지고 평가하는 안목도 높아졌다.
무대공연은 대중들이 직접적으로 보고 듣는 문화예술이다. 이러한 무대공연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무대분장은 배우에게 있어 가장 필수적인 의사 전달수단으로 배우의 성격을 정확하게 극본이 요구하는 인물로 변화시켜 관객들로 하여금 성격적 사실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시각화작업이다.
인물의 민족, 시대, 연령, 건강상태, 사회적 환경 등의 외적 성격을 시각적으로 표출하는데 의의를 두는 무대분장은 천차만별의 골상을 가진 배우들에게 같은 디자인의 문장을 한다고 모두가 같은 얼굴이 될 수 없기에 고유의 골상을 파악하는 것이 분장 작업의 가장 기본이다.
회화적 분장디자인을 굴곡이 있는 입체적인 곳에 정확한 위치에 입혀야만 억지스럽지 않은 분장이 되기에 분장에 있어서 골상 파악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본 연구의 진행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제시하고 2장에서는 무대분장의 이론적 배경을 3장에서는 골상학의 이론을 문헌과 각종 자료 수집을 통해 고찰한다. 4장에서는 본 연구자가 참여한 공연을 근거로 골상 유형별에 따른 무대 분장 예술의 적용 연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