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군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 14
제1절 리더십의 개념 14
제2절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18
1. 전통적 리더십 이론 19
2. 현대적 리더십 이론 23
제3절 군 리더십의 원천 및 개념 31
제3장 신세대 장병 리더십의 실태 및 문제점 분석 41
제1절 군 환경변화에 따른 신세대 장병의 리더십 실태 분석 41
1. 신세대가 원하는 군대 41
2. 군 리더십 환경의 변화 49
3. 군 리더십 변화의 필요성 51
제2절 소부대 지휘관의 리더십에 관한 실증 분석 52
1. 가설의 설정 52
2. 조사결과 분석 56
3. 가설의 검증 65
제4장 소부대 리더십의 발전 방향 82
제1절 장교집단에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발전 방향 82
제2절 병사집단에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발전 방향 85
제3절 효율적인 리더십 방안에 대한 제언 89
제5장 결론 96
참고문헌 103
부록 109
〈부록 1〉 설문지 110
〈부록 2〉 설문 결과 115
ABSTRACT 123
[표 2-1] 학자별 리더십의 정의 16
[표 2-2] 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21
[표 2-3] House의 목표 경로 이론 22
[표 2-4] 전통적 리더십 이론의 비교 23
[표 2-5] 군에서 리더십에 대한 정의 33
[표 2-6] 하위층 리더십과 고위층 리더십의 특징 비교 34
[표 2-7]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35
[표 2-8] 군 리더십 중요성에 대한 설문결과 35
[표 2-9] 부대규모에 따른 리더십의 수준 36
[표 2-10] 전투시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 38
[표 3-1] 신세대 장병의 긍정적·부정적 요인 비교 44
[표 3-2] 신세대 장병의 장·단점 44
[표 3-3] 가설의 설정 54
[표 3-4] 표본의 수 56
[표 3-5] 연구에 사용된 통계 기법 57
[표 3-6] 인구통계학적 변수의 분포 58
[표 3-7] 측정도구 59
[표 3-8] 행동역량·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61
[표 3-9] 지적역량에 대한 요인분석 62
[표 3-10] 측정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신뢰도 분석 결과 63
[표 3-11]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64
[표 3-12] 행동역량이 지적역량에 미치는 영향 65
[표 3-13] 행동역량이 대인관계 기법에 미치는 영향 66
[표 3-14] 행동역량이 군사 전문지식에 미치는 영향 67
[표 3-15] 행동역량이 개념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68
[표 3-16] 가치가 지적역량에 미치는 영향 69
[표 3-17] 가치가 대인관계 기법에 미치는 영향 70
[표 3-18] 가치가 군사 전문지식에 미치는 영향 70
[표 3-19] 가치가 개념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71
[표 3-20] 행동역량·가치의 추가적인 효과 비교 72
[표 3-21] 행동역량·가치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73
[표 3-22] 행동역량과 지적역량에서 리더십 지휘능력의 역할 76
[표 3-23] 가치와 지적역량에서 리더십 지휘능력의 역할 77
[표 3-24] 행동역량과 리더십 지휘능력에 따른 지적역량 78
[표 3-25] 행동역량과 리더십 지휘능력에 따른 개념적 능력 80
[표 3-26] 가설검증 종합결과표 81
〈그림 2-1〉 리더십의 개념 17
〈그림 2-2〉 거래적 리더십 과정 25
〈그림 2-3〉 군 리더십 분석의 틀 37
〈그림 3-1〉 변수와 변수의 관계 유형 52
〈그림 3-2〉 분석모형 55
〈그림 3-3〉 행동역량과 리더십 지휘능력에 따른 지적역량 평균도표 79
〈그림 3-4〉 행동역량과 리더십 지휘능력에 따른 개념적 능력 평균도표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