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방법과 범위 11
1) 연구의 방법 1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연구사 13
II. 통전적 기독교교육의 교육신학적 논의 20
1. 통전성의 개념과 의미 20
1) 통전성의 개념 20
2. 일반 교육사상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비판적 논의 25
1) 고대 그리스시대: 교육의 시원 26
2) 르네상스시대의 교육: 신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35
3)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사상: 이성과 자연으로 40
4) 20세기 교육사상: 이성중심에서 탈이성중심으로 48
3. 통전적 기독교교육의 교육신학적 함의 54
1) 신학적 요소(하나님) 57
2) 개인적 요소(학습자) 58
3) 사회문화적 요소(사회문화적 상황) 59
4) 생태적 요소(자연환경) 59
III. 탈무드의 통전적 구성 63
1. 탈무드의 기원과 역사 63
1) 탈무드의 기원 63
2) 탈무드의 역사 65
2. 탈무드 관련개념 72
1) 미쉬나(Mishnah) 72
2) 토세프타(Tosefta) 76
3) 바라이타(Baraita) 77
4) 게마라(Gemara) 78
5) 팔레스타인 탈무드와 바벨론 탈무드 79
3. 탈무드의 구성 81
1) 탈무드의 특징 81
2) 탈무드의 분문 해석방법 83
3) 탈무드의 구성 84
4) 탈무드 본문 사례분석 88
4. 탈무드의 역사적 토대와 구성에 대한 종합적 논의 96
IV. 탈무드의 통전적 신앙교육 98
1.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 98
1) 토라연구 99
2) 쉐마교육 99
3) 예배와 기도 100
2. 전인적 신앙성장과 발달을 추구하는 영성교육 101
1) 절기교육 108
2) 상징교육 108
3) 축제교육 109
3. 앎과 삶의 조화를 추구하는 교육 111
1) 생활(민법, 사법)교육 117
2) 사회정의교육 118
4. 생명과 자연존중교육 119
1) 제사교육 127
2) 생명존중교육 127
5. 기독교학교에서의 통전적 신앙영성교육 128
1) 회당교육 134
2) 가정교육 135
3) 사회교육: 민족주체성교육 135
6. 탈무드의 통전적 신앙교육에 대한 종합적 논의 137
V. 탈무드의 통전성에 기초한 기독교교육 모델 140
1. 통전적 기독교교육의 개념 140
2. 통전적 기독교교육의 목적 145
1) 교육 목적의 의미 145
2) 탈무드 교육목적의 신학적 함의 146
3) 통전적 기독교교육 목적을 위한 교육신학적 논의 148
3. 통전적 기독교교육의 내용 155
1) 탈무드의 통전적 교육내용 157
2)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교육론의 교육내용 164
3) 통전적 기독교교육의 교육내용 168
4. 통전적 기독교교육의 교육방법 169
1) 통전성을 지향하는 탈무드의 교육방법 169
2)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 패러다임의 교육방법 186
3) 통전적 기독교교육의 교육방법 187
5. 통전적 기독교교육의 장 193
1) 탈무드 신앙교육의 교육의 장 193
2)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교육의 교육의 장 198
3) 통전적 기독교교육의 장 203
6. 탈무드의 통전성에 기초한 기독교교육 모델에 대한 종합적 논의 205
VI. 결론 208
참고문헌 211
Abstract 225
〈표 3-1〉 미쉬나의 구성과 내용 76
〈표 3-2〉 팔레스타인 탈무드와 바벨론 탈무드 86
〈그림 2-1〉 통전적 영성교육의 교육구조와 네 가지 요소들 60
〈그림 3-1〉 탈무드의 구조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