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조직 14
1. 조직 14
2. 조직문화 15
2.1. 개념 15
2.2. 필요성 17
3. 조직구조 19
제2절 혁신 23
1. 혁신 24
1.1. 개념 24
1.2. 필요성 28
2. 경영혁신 29
2.1. 배경 29
2.2. 개념 31
2.3. 필요성 32
3. 프로세스 혁신 33
3.1. 개념 및 필요성 33
제3절 전사적 경영 혁신 체계의 접근방법 37
1. 비즈니스 혁신 (BT; Business Transformation) 38
2. 경영관리 혁신 (MT; Mabagement Transformation) 38
3. 운영 프로세스 혁신 (OT; Operation Transformation) 39
제4절 전사적 경영 혁신 체계의 실행 방법 41
1. Six-Sigma 41
1.1. 도입배경 43
1.2. 목적 44
1.3. 장점 44
1.4. 단점 45
1.5. 방법론 45
2.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전사적 품질 경영) 53
2.1. 도입배경 53
2.2. 목적 55
2.3. 장점 55
2.4. 단점 55
3. TPM (Total Productive Maintenance : 전사적 설비 보전활동) 56
3.1. 도입배경 56
3.2. 목적 57
3.3. 장점 57
3.4. 단점 57
4. Workout 58
4.1. 도입배경 58
4.2. 개념 58
4.3. 운영방법 62
4.4. 필요성 69
4.5. 혁신성 검토 73
제5절 사무간접부문의 혁신 77
1. 사무의 정의 77
2. 사무간접의 이해 78
제3장 사례연구 80
제1절 사례 1 80
1. H사의 낭비제거 프로그램 80
1.1. 과정 및 방법론 80
1.2. 목표와 실행 원칙 81
1.3. 낭비의 식별 82
1.4. 실행 Process 83
제2절 사례 2 87
1. L사의 낭비제거 프로그램 1 (2006年) 87
1.1. 도입배경 87
1.2. 목표와 실행 원칙 87
1.3. 낭비의 식별 88
1.4. 실행 Process 90
2. L사의 낭비제거 프로그램 2 (2010年) 92
2.1. 도입배경 92
2.2. 목표와 실행 원칙 92
2.3. 실행 Process 94
제4장 결론 96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요약 96
제2절 향후 연구 과제 98
참고문헌 99
[표 2-1] 혁신 개념의 불일치 - 경영자 vs 실무자 26
[표 2-2] 프로세스의 정의 35
[표 2-3] 워크아웃의 목표, 기대효과, 특징 및 필수조건 62
[표 2-4] 기존 혁신 기법과 워크아웃 기법의 비교 73
[표 2-5] 전사적 경영 혁신 기법들의 장단점 76
[표 3-1] 낭비의 형태 83
[표 3-2] 계층별 역할과 실행항목 85
[그림 1-1] 사무 업무 시간의 비중 11
[그림 2-1] 기계적 구조와 유기적 구조 21
[그림 2-2] 혁신관계의 이해 23
[그림 2-3] 혁신의 개념 27
[그림 2-4] 경영혁신의 변화단계와 과정 30
[그림 2-5] 전사적 경영혁신 접근방법 38
[그림 2-6] 주요 방법론의 로드맵 46
[그림 2-7] 워크아웃(Work-out)의 기본 사상 - 3S 59
[그림 2-8] 전체 워크아웃 추진 역할 관계 63
[그림 2-9] 워크아웃 기법 실행 프로세스 65
[그림 2-10] 기본 생산 시스템의 구성 77
[그림 3-1] 조직의 문서화 84
[그림 3-2] 대일정계획 84
[그림 3-3] 논의 단계 세부 절차 85
[그림 3-4] 낭비에 대한 정의 88
[그림 3-5] 낭비의 구분 89
[그림 3-6] 시간분석을 통한 낭비제거 Theme 선정 89
[그림 3-7] 낭비 드러내기 - COPIS 90
[그림 3-8] 낭비제거의 세부 활동 내용 91
[그림 3-9] L사의 혁신활동 방향 91
[그림 3-10] 활동 이미지 93
[그림 3-11] 활동 개념도 93
[그림 3-12] 활동의 절차와 방법 94
[그림 3-13] PDCA 94
[그림 3-14] 프로그램의 성공 포인트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