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문제 제기 8
2. 연구 목적과 의의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오보 13
1.1. 오보의 정의 13
1.2. 정확성 16
1.3. 오보의 위험성 18
1.4. 오보에 대한 기존 연구 19
1.5. 오보 발생 원인 22
2. 온라인 저널리즘과 뉴미디어 26
2.1. 온라인 저널리즘 26
2.2. 온라인 의제 확산 27
2.3. 뉴미디어 정의와 부작용 29
III.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33
1. 연구 문제 33
2. 연구 방법 35
2.1. 사례 연구 35
2.2. 심층 인터뷰 39
IV. 연구 결과 42
연구문제 1의 결과. 뉴미디어에서 유통되는 부정확 정보의 특징은 무엇인가? 42
1.1. 부정확 정보 형태와 특징 42
1.2. 부정확 정보 확대 재생산 46
연구문제 2의 결과. 뉴미디어에서 유통되는 부정확 정보의 생성 주체는 누구인가? 50
연구 문제 3의 결과. 뉴미디어에서 유통되는 부정확 정보의 생성 원인은 무엇인가? 52
3.1. 부정확 정보 생성 주체의 원인 52
3.2. 부정확 정보 생성 구조의 변화 61
3.3. 언론의 무책임한 보도 행태 64
연구 문제 4의 결과. 뉴미디어에서 유통되는 부정확 정보의 확산 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67
4.1. 부정확 정보 확산 과정 특징 68
4.2. 부정확 정보 확산 과정 모델 71
4.3. 부정확 정보 확산 속도 102
V. 결론 105
1. 요약 및 논의 105
2. 연구 한계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3
ABSTRACT 117
〈표 - 1〉 소셜 미디어의 특징 31
〈표 - 2〉 최종 선별 사례 개요 및 선정 이유 37
〈표 - 3〉 심층 인터뷰 대상자 명단 40
〈표 - 4〉 심층 인터뷰 질문 내용 41
〈표 - 5〉 부정확 정보 확대 재생산 특징 48
〈표 - 6〉 부정확 정보 생성 주체 특징 51
〈표 - 7〉 부정확 정보 생성 구조 특징 64
〈표 - 8〉 모델별 특징과 사례 72
〈표 - 9〉 부정확 정보 확산 특징과 속도 103
〈그림 - 1〉 오보 발생 원인 25
〈그림 - 2〉 인터넷이 매개된 공중 의제 설정 모델 28
〈그림 - 3〉 부정확 정보 생성 구조 변화 62
〈그림 - 4〉 흥미 유발형 부정확 정보 확산 모델 77
〈그림 - 5〉 의무감 표출형 부정확 정보 확산 모델 82
〈그림 - 6〉 불안·불만 해소형 부정확 정보 확산 모델 88
〈그림 - 7〉 신념 과시형 부정확 정보 확산 모델 92
〈그림 - 8〉 언론사 검증 부실형 부정확 정보 확산 모델 98
〈그림 - 9〉 뉴미디어가 매개된 부정확 정보 확산 최종 모델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