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목적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사회통합과 장애아동 통합교육 12
1. 장애아동 통합교육 개념 12
2. 통합교육 지원체계 13
3. 최근 통합교육 추세 14
제2절 장애 인식 개선교육 15
1. 장애인식개선교육 필요성 15
2. 장애수용태도 16
3. 최근 장애인식개선교육 추세 17
제3절 선행연구 고찰 19
1. 장애인식개선교육 프로그램 유형 19
2. 장애인식개선교육 프로그램 구성 22
제3장 연구방법 25
제1절 연구설계 25
제2절 연구대상 26
제3절 연구방법 및 절차 27
1. 중계방법에 따른 장애수용 척도 27
2. 실험방법 29
제4절 자료분석 31
제4장 분석결과 32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제2절 장애수용태도의 집단별 교육 실시 전 비 교 33
1. 장애인식개선교육 실시 전 집단간 사전 비교 33
2. 장애인식개선교육 방법에 따른 집단간 사전 비교 34
제3절 장애수용태도의 집단별 교육 실시 후 비 교 37
1. 장애인식개선교육 실시 후 집단 사후 비교 37
2. 장애인식개선교육 방법에 따른 집단 사후 비교 38
제4절 장애수용태도의 집단별 사전. 사후 차이 비교 41
1. 집단유형에 따른 사전·사후 차이 검증 41
2. 교육방법에 따른 사전·사후 차이 검증 - A 초등학교 / B 초등학교 43
제5장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연구의 한계점 48
3. 제언 49
참고문헌 51
부록 53
[부록1] 설문지 53
[부록2] 장애인식개선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56
[부록3] 장애인식개선교육 유인물 58
〈표 1〉 시·도별 일반학교 장애이해 교육 실시율 18
〈표 2〉 장애 인식 개선교육 프로그램 구성 24
〈표 3〉 연구설계 모형 25
〈표 4〉 학교유형 별 및 집단 인원 26
〈표 5〉 설문지 구성표 28
〈표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2
〈표 7〉 집단유형 사전 비교 34
〈표 8〉 교육방법에 따른 장애수용태도의 사전 비교 36
〈표 9〉 집단유형 사후 비교 38
〈표 10〉 교육방법에 따른 장애수용태도의 사후 비교 40
〈표 11〉 집단유형 따른 사전· 사후 차이 비교 42
〈표 12〉 교육방법에 따른 사전·사후 평균 차이 비교 46
〈그림 1〉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체계도 14
〈그림 2〉 학교에 따른 집단유형 장애수용태도 사전·사후 평균 차이 비교 41
〈그림 3〉 A초등학교 교육방법에 따른 장애수용태도 사전·사후 평균 차이 비교. 43
〈그림 4〉 B초등학교 교육방법에 따른 장애수용태도 사전·사후 평균 차이 비교.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