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8
제2절 연구의 목적 10
제3절 용어의 정의 10
1. 직무스트레스 10
2. 서비스 질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노인장기요양시설 12
1.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정의 12
2. 노인장기요양시설의 필요성 13
제2절 노인보호인력 16
제3절 직무스트레스 17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7
2.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 18
3. 직무스트레스의 측정도구(KSOS) 19
제4절 서비스 질 20
1. 서비스 질의 개념 20
제5절 선행연구 22
1. 직무스트레스 22
2. 서비스 질 24
3. 직무스트레스와 서비스 질 25
제3장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설계 및 대상 27
제2절 연구도구 27
1. 직무스트레스 27
2. 서비스 질 27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8
1. 자료수집 28
2. 자료분석 28
제4절 연구의 제한점 29
제4장 분석 결과 및 논의 30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2. 하위영역별 직무스트레스 수준 31
3. 하위영역별 서비스 질 수준 35
제2절 일반적 특성 및 직종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서비스 질 37
1. 직무스트레스 차이 분석 37
2. 서비스 질 차이 분석 41
제3절 직무스트레스와 서비스 질의 상관관계 44
제4절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6
제5장 연구 결론 및 제언 48
제1절 연구 결론 48
제2절 제언 50
참고문헌 52
부록 56
〈표 2-1〉 노인복지시설의 종류 및 생홯현황 13
〈표 2-2〉 65세 이상 인구 추계(2010-2030) 13
〈표 2-3〉 서비스 질의 다섯 가지 구성요인 21
〈표 4-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1
〈표 4-2〉 하위영역별 항목별 직무스트레스 수준 33
〈표 4-3〉 하위영역별 항목별 서비스 질 수준 36
〈표 4-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38
〈표 4-5〉 조사대상자의 직종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40
〈표 4-6〉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질 수준 42
〈표 4-7〉 조사대상자의 직종에 따른 서비스 질 수준 44
〈표 4-8〉 직무스트레스와 서 비스와의 상관관계 45
〈표 4-9〉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