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가족을 통한 양육기능의 약화와 이웃과의 관계단절 등으로 나타나는 돌봄 수요에 대해 탄력적이고 수요자 중심의 보충적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돌봄 지원사업을 현장 중심으로 연구하여 돌봄 서비스에 대한 한계점의 인식과 새로운 사회적 환경변화 속에서 육아지원의 다양성, 보육시설중심 보육의 사각지대 해소, 일-가정 양립의 지원을 위한 돌봄서비스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울산광역시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지역사회 및 직접 대민사회 정책으로서의 방향을 모색하고 추후 지방재정의 확보와 표준화된 가정내 자녀 양육 서비스제공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 내 아이돌봄 지원사업 이용자 399가정과 아이돌봄 지원사업 종사자 164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2006에서 2011년까지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기록지와 데이터, 만족도 조사지 등을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은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등은 문헌조사와 인터넷을 통한 조사로 이루어졌으며,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전반적 정책동향, 사업의 성과, 모니터링결과, 서비스만족도, 질문지등 현장실태조사를 통한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울산광역시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2011년 신규회원가입가정, 신규서비스 이용, 서비스 신청 및 연계, 규모 등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 이용신청 및 연계가정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이용자들 뿐만 아니라 신규 가정도 급속도로 성장하는 추세여서 사업의 지속적 확대가 요청된다. 그리고 울산광역시의 경우 소득수준에 따른 이용요금 지원차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이용유형과 관계없이 비슷한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오히려 전국 대비 전액 본인 부담으로 이용하는 가정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울산광역시의 경우 이용자 가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타시도와 구별되는 특색 있는 사업이 진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년 울산광역시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자 아이돌보미 서비스 제공기관담당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만족도 결과는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는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아동양육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자녀양육부담을 지원하는 가정 내 자녀양육지원체계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자아실현을 위하여 사회에서의 활동을 원하는 여성들이 증가 할 뿐 아니라 자녀양육을 위해 전업주부로 있던 많은 여성들이 자녀 양육시기가 지난 후 사회에 진출하고 자하는 욕구증가와 맞물려 여성에게도 아이돌보미라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각각 항목을 분석하였을 때 운영 체계적인 면에 있어 미흡한 부분들이 지적되고 있으며, 종사자의 처우개선 문제와 이용자에 대한정부지원의 확대 그리고 사업의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등은 아직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따라서 만족도 조사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 분석을 통하여 아이돌봄 지원사업체계의 재정비가 필요하다.
셋째,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울산광역시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정책 과정을 분석한 결과를 이용자 측면에서 살펴보면 정부지원시간을 기존보다 확대 지원해야 하며 지원유형을 판정할 때 여러 소득의 기준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아이돌봄 지원사업은 가정에서의 양육의 문제가 발생할 때, 이를 지원하여 건강한 가정을 만들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건강가정 지원법에 근거하였으므로 그 목적 성취를 위한 서비스 유형을 다양화 하여 다양한 가정에 적극적인 지원을 위한 서비스가 되도록 개편되어야 한다.
아이돌봄 지원사업을 담당하는 종사자와 아이돌보미 측면에서의 발전 방안을 살펴보면 처우 개선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자의 경우 호봉제를 실시하여 임금이 지급되어야 할 것이고 과다업무로 인한 초과근무수당 지급과 직급에 따른 양육관련 경력이 인정되어야 하며, 담당자 인력 수급을 위한 방안마련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아이돌보미의 경우 기본 활동비 보장, 사회보장제도 지원, 교통비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울산광역시의 경우 광역시이지만 도농복합지역으로 보아야 마땅하다. 이에 지역적 격차가 심하며, 교통이 불편한 울주군 지역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지역에 따른 활동비의 차등지원과 교통비 추가지원 등으로 원활한 서비스 공급이 필요하다.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정책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2012년 12월 자녀 돌봄 지원법이 통과되면서 서비스의 제도화와 정착을 위한 법적 근거는 마련되었다. 이에 하루빨리 법령이 시행되어 일관성 있는 지원기준을 통한 계획적인 운영이 이루어져야 할것이고 실무자의 의견과 이용자 가정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하여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정책방향을 모색하여야 한다. 또한 재원확보 및 예산 집행의 탄력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기초지방자치 단체에서 서비스의 신청 및 수요자의 인적 사항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이에 통합운영 및 지역사회 기관과의 네트워크 활성화로 체계적 관리와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양육부담을 경감시키고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는 기반을 만드는 양적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성장하는 아이돌봄 지원사업이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