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대학교육의 환경변화 13
1. 수요측면의 변화 13
2. 공급측면의 변화 14
3. 시대적 환경의 변화 14
4.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15
제2절 대학서비스의 의의 16
1. 대학서비스의 개념 16
2. 대학서비스의 분류 17
제3절 학생만족의 의의 25
1. 고객의 개념 25
2. 대학의 학생만족 27
3. 대학의 학생관리의 필요성 28
제4절 대학에 대한 학생의 태도 29
1. 일체감 29
2. 구전의도 30
제3장 연구 설계 32
제1절 연구의 모형 32
제2절 연구가설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1. 연구의 가설 3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5
제3절 설문지의 구성 및 자료 분석방법 38
1. 설문지의 구성 38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9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39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제4장 연구가설의 검증 및 분석결과 42
제1절 기초분석 42
1. 조사대상자의 대학진학에 대한 인식 42
2.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45
3. 조사대상자의 연구변수들에 대한 인식 50
4. 상관관계분석 51
제2절 가설의 검증 53
1. 차이분석 53
2. 회귀분석 57
제3절 분석결과 종합 61
1. 학생들의 대학에 대한 인식과 변수들에 대한 인식의 정도 61
2. 개인 배경별 특성에 따른 일체감과 구전의도간의 차이 63
3. 대학서비스와 학생만족, 대학에 대한 태도간의 관계 63
4. 개인 특성별에 따른 대학서비스에 대한 인식의 정도 65
제5장 결론 68
참고문헌 71
ABSTRACT 78
부록_추가분석 80
설문지 95
〈표 2-1〉 대학 서비스의 선행연구의 분류 정리 19
〈표 2-2〉 대학행정 서비스의 특성 22
〈표 2-3〉 민원적 행정서비스 분류 23
〈표 3-1〉 설문지의 구성 38
〈표 3-2〉 조사대상자의 개인배경특성 분포 40
〈표 4-1-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4-1-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표 4-2〉 독립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7
〈표 4-3〉 종속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8
〈표 4-4〉 각 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50
〈표 4-5〉 분석 변수의 기술통계 51
〈표 4-6〉 상관관계 분석 52
〈표 4-7〉 성별에 따른 일체감과 구전의도 차이분석 54
〈표 4-8〉 학년별에 따른 일체감과 구전의도 차이분석 54
〈표 4-9〉 단과대학별에 따른 일체감과 구전의도 차이분석 55
〈표 4-10〉 부모님거주지별에 따른 일체감과 구전의도 차이분석 56
〈표 4-11〉 대학 서비스, 학생만족이 일체감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2〉 대학 서비스, 학생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3〉 대학 서비스가 학생만족에 미치는 영향 61
〈표 5-1〉 교수들의 강의내용에 대한 만족과 성별간의 교차분석 80
〈표 5-2〉 교수들의 강의내용에 대한 만족과 학년간의 교차분석 81
〈표 5-3〉 교수들의 강의내용에 대한 만족과 소속단과대학간의 교차분석 82
〈표 5-4〉 교직원들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성별간의 교차분석 83
〈표 5-5〉 교직원들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학년간의 교차분석 84
〈표 5-6〉 교직원들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소속단과대학간의 교차분석 85
〈표 5-7〉 대학 선택에 대한 만족과 성별간의 교차분석 86
〈표 5-8〉 대학 선택에 대한 만족과 학년간의 교차분석 87
〈표 5-9〉 대학 선택에 대한 만족과 소속단과대학간의 교차분석 88
〈표 5-10〉 전반적인 교육서비스품질 수준에 대한 만족과 성별간의 교차분석 89
〈표 5-11〉 전반적인 교육서비스품질 수준에 대한 만족과 학년간의 교차분석 90
〈표 5-12〉 전반적인 교육서비스품질 수준에 대한 만족과 소속단과대학간의 교차분석 91
〈표 5-13〉 시설 및 물질적 환경에 대한 만족과 성별간의 교차분석 92
〈표 5-14〉 시설 및 물질적 환경에 대한 만족과 학년간의 교차분석 93
〈표 5-15〉 시설 및 물질적 환경에 대한 만족과 소속단과대학간의 교차분석 94
〈그림 3-1〉 연구의 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