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제1절 대형마트의 개념과 현황 14
1. 대형마트의 개념 14
2. 대형마트의 현황 16
제2절 대형마트 점포선택 속성 18
1. 점포선택에 대한 제이론 18
2. 소비자의 점포선택과정 22
3. 점포선택기준 24
제3절 고객만족도와 점포애호도 34
1. 고객만족도의 개념 34
2. 점포애호도의 개념 36
제4절 선행연구의 고찰 37
1. 점포선택기준에 대한 선행연구 37
2. 고객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39
3. 점포애호도에 대한 선행연구 40
제3장 연구의 설계 43
제1절 연구모형 43
제2절 가설의 설정 44
1. 대형마트 점포선택기준과 고객만족도와의 관계 44
2. 대형마트 점포선택기준과 점포애호도와의 관계 45
3. 고객만족도와 점포애호도와의 관계 4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1. 점포선택기준 47
2. 고객만족도 49
3. 점포애호도 49
제4절 설문지 및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50
1. 설문지의 구성 50
2. 자료의 수집방법 51
3. 분석 방법 51
제4장 실증분석 52
제1절 표본의 특성 52
제2절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대형마트 이용실태 54
1. 성별에 따른 대형마트 이용실태 54
2. 연령에 따른 대형마트 이용실태 56
3. 주로 이용하는 대형마트에 따른 이용실태 60
제3절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2
1. 탐색적 요인분석 62
2. 신뢰도 분석 64
3. 상관관계 분석 65
제4절 가설검증결과 66
1. 점포선택기준과 고객만족도와의 관계 66
2. 점포선택기준과 점포애호도와의 관계 68
3. 고객만족도와 점포애호도와의 관계 69
제5장 결론 70
참고문헌 72
설문지 78
Abstract 82
〈표 2-1〉 점포선택기준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38
〈표 3-1〉 설문지의 구성 50
〈표 3-2〉 설문지 회수율 51
〈표 4-1〉 표본의 특성 53
〈표 4-2〉 성별에 따른 주로 이용하는 대형마트 유형 54
〈표 4-3〉 성별에 따른 구매력이 가장 높은 사람의 직업 55
〈표 4-4〉 성별에 따른 대형마트 이용 빈도 55
〈표 4-5〉 성별에 따른 1회 평균 지출액 56
〈표 4-6〉 연령에 따른 주로 이용하는 대형마트 유형 57
〈표 4-7〉 연령에 따른 구매력이 가장 높은 사람의 직업 57
〈표 4-8〉 연령에 따른 대형마트 이용 빈도 58
〈표 4-9〉 연령에 따른 1회 평균 지출액 59
〈표 4-10〉 주이용 대형마트별 구매력이 가장 높은 사람의 직업 60
〈표 4-11〉 주이용 대형마트별 이용횟수 60
〈표 4-12〉 주이용 대형마트별 1회 평균 지출액 61
〈표 4-13〉 탐색적 요인분석 63
〈표 4-14〉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64
〈표 4-15〉 상관관계 분석 결과 65
〈표 4-16〉 점포선택기준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7〉 점포선택기준이 점포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8〉 고객만족도가 점포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69
〈그림 3-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