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시설 중 소화수를 화재가 발생한 방호구역으로 송수하는 가압송수장치에는 전동기 또는 내연기관에 따른 펌프, 고가수조에 의한 자연낙차, 압력수조에 의한 방법으로 나뉠 수 있다.
건축물의 구조나 압력조정방법이 용이한 가장 대표적인 가압송수방식이 펌프방식이지만, 펌프는 다른 방식에 비해 신뢰성이 낮으므로 소화설비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주기적인 성능시험이 필요하다. 이러한 성능시험이 주기적으로 행해지지 않거나 성능의 측정이 미흡하게 된다면 화재 시 펌프의 성능을 확보할 수 없게 되고, 소화펌프의 성능을 정상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서는 압력과 유량을 측정하는 계측기의 정확한 계측 및 교정이 필요하다.
성능시험배관에 설치하는 유량계와 밸브는 펌프성능의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난류가 발생되지 않도록 정류거리를 확보하여야 하고, 유량조절밸브 와 유량계는 적절한 선정 및 주기적인 교정이 요구된다. 현재 국내 소화펌프의 성능시험배관의 설치는 상세한 기준이 제시되지 않아서 대부분 현장에서 현장상황에 맞추어 설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설계도서에 지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보니 현장에서 성능시험배관의 관경 및 유량계를 결정하여 설치하는데 현장에서는 비용을 최소화하려는 경향이 강하므로 합리적인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많다. 소화펌프의 성능 확인 및 측정을 위해서는 설계방법과 함께 설치방법에도 상세한 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펌프설치위치에 적절한 배수설비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정격운전, 150 % 운전 등 적정한 수준의 성능시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화펌프의 성능시험배관의 설치유형을 정리하여 분류하고, 대표적인 유형별로 성능실험을 실시하여 성능시험배관에서의 유량계 위치 및 밸브의 간격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건축물에 설치된 성능시험배관의 관경에 따라 측정되는 유량의 차이를 측정하여 관경결정의 적절성을 검토하였고, 성능시험배관과 연결된 배수설비의 설치정도를 표본조사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이상과 같은 현장실험에 의해, 성능시험배관 관경에 따라서 측정유량의 편차를 확인하였으며, 성능시험배관의 설치유형별 유량의 측정차이가 의미 있는 정도의 유량차이가 나타났다. 현장조사에서는 배수설비가 별도로 없는 현장이 다수 확인되었으며, 배수설비가 설치된 경우에도 건축물의 일반적인 바닥배수설계용량을 적용하여 소화펌프의 성능시험을 시행하기에 용량이 크게 부족하였다. 또한 현재의 국가화재안전기준(NFSC)에 의한 규제로는 실질적인 소화펌프성능시험을 위한 안전성 확보에 미흡하여 성능시험배관에 대한 규정의 명확화와 배관의 정류거리 확보 등의 제도 마련이 시급히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