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1)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 19
1)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의 개념 19
2)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 현황 22
2.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25
1)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배경 25
2)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정의 및 종류 29
3. 선행연구 33
1) 특별활동 34
2)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39
III. 연구 방법 43
1. 연구 대상 43
2. 연구 도구 45
3. 연구의 절차 46
1) 예비조사 46
2) 본 조사 47
4. 자료 분석 48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9
1.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실태 49
1)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참여 현황 49
2.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 60
1)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및 요구 60
2)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강사에 대한 요구 65
3)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요구 67
V. 논의 및 결론 75
1. 논의 75
1)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75
2)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 78
2.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90
ABSTRACT 96
부록 100
〈표 1〉 종일제 프로그램의 종류 21
〈표 2〉 교육과학기술부 개발 특성화 프로그램 분석 31
〈표 3〉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44
〈표 4〉 설문지 문항의 구성 내용 45
〈표 5〉 설문지 배부 및 회수 현황 47
〈표 6〉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종류(중복응답) 49
〈표 7〉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 50
〈표 8〉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각 영역별 참여 만족도 51
〈표 9〉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각 영역별 수업 횟수 53
〈표 10〉 각 영역별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강사 55
〈표 11〉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외에 사교육의 참여 여부 57
〈표 12〉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외에 사교육 형태(중복응답) 58
〈표 13〉 자녀가 참여하고 있는 사교육 프로그램을 종일제 프로그램으로 운영 시 참여 여부 59
〈표 14〉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60
〈표 15〉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만족도 61
〈표 16〉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외국어 교육의 필요 여부 62
〈표 17〉 유아의 연령별 학부모 선호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종류 63
〈표 18〉 유아의 연령별 학부모 선호 민간 개발 프로그램의 종류 64
〈표 19〉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강사에 대한 만족도 65
〈표 20〉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의 자격 요건 66
〈표 21〉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주당 적정 프로그램 수 68
〈표 22〉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각 영역별 적정 수업 횟수 68
〈표 23〉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각 영역별 적정 월비용 70
〈표 24〉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각 영역별 적정 참여형태 71
〈표 25〉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각 영역별 적정 연령구성 73
〈표 26〉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방안(중복응답) 74
〔그림 1〕종일제 개념의 변화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