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해 유치원 설립유형별로 구분하여 운영 실태와 학부모의 요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함으로써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2.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인천 지역에 소재한 공립유치원 9곳과 사립유치원 10곳을 선정 하였으며,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만 3-5세 유아를 둔 학부모 282명이다.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설문지의 배부와 회수는 2011년 7월 7일부터 7월 20일까지 13일 동안 시행하였다. 유치원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실태 및 학부모의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김법정(2004), 김은영 외(2011), 이명조 외(2003), 허명순(2007)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설문지와 관련 문헌 자료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과 의도에 맞게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4.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실태와 학부모의 요구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와 x²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실태
첫째,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의 종류, 수업 횟수, 강사로 구분하여 학부모들이 응답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중 유아의 참여율이 높은 프로그램으로는 체육, 외국어, 미술, 과학, 음악 순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횟수로는 1-2회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강사로는 외부강사의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으로 비교하여 살펴본 결과 사립유치원의 유아들이 외국어, 과학, 음악 프로그램을 더 많이 참여하고 있으며,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종류, 수업 횟수, 외부강사의 비율에 있어서도 사립유치원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외에 참여하고 있는 사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을 살펴보면 전체 유아의 과반수이상이 사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을 비교하여 살펴본 결과 사립유치원 보다 공립유치원 유아들이 더 많은 사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 형태로는 공립유치원 유아의 경우 학원, 가정방문 학습 순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립유치원 유아의 경우 가정방문 학습, 학원 순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학부모의 86%가 자녀가 참여하고 있는 사교육 프로그램을 유치원에서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면 자녀를 참여시킬 의사가 있다고 하였다.
2.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는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강사에 대한 요구, 운영에 대한 요구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해 학부모들은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부모들은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외국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으로 비교하여 살펴본 결과 사립유치원 학부모가 공립유치원 학부모 보다 외국어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연령에 따른 프로그램의 선호도에 대한 학부모들의 응답을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는 체육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외국어에 대한 요구와 함께 초등 준비를 위한 학습 관련 프로그램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강사와 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를 살펴보면 유아에 대한 지식과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겸비한 강사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응답에 대해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을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공립유치원 보다 사립유치원에서 특성화 분야 전공자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하여 학부모들은 2-3가지의 프로그램이 주 1-2회의 횟수로 운영되기를 원하고 있었으며, 학급구성은 3-5명의 소그룹 형태로 동일연령구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부모들은 종일제 특성화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과강사의 질 관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