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0
Ⅰ. 서론 13
1. 연구의 동기 13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3. 연구문제 19
Ⅱ. 멘토링에 대하여 23
1. 멘토링 23
1) 멘토링의 기원 23
2)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23
3) 전통적 멘토링 vs New Mentoring 25
4) 멘토-멘티 그리고 조직 29
2. 대학의 멘토링 32
1) 국내 대학의 멘토링 실태 32
2) 주제별 대학 멘토링 38
3) 방법별 대학 멘토링 4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48
1. 현상학적 연구방법 48
1) 질적 연구방법 48
2) 현상학적 연구방법 49
2. 연구 참여자의 선정 50
3. 멘토링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52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6
5. 멘토-연구자 이중역할과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58
1) 멘토-연구자라는 이중 역할 58
2)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61
6. 연구자의 가정과 선이해 62
7. 연구자의 준비도 63
Ⅳ. 멘토링 체험 65
1. 일곱 여대생 이야기 67
2. 현실의 불만족 72
1) ‘되어야 할 나’와 ‘되지 못한 나’ 72
2) 갈피를 잡을 수 없음 79
3) 재기를 위한 다짐 88
3. 금융권 더듬어 가기 94
1) 멘토링에 대한 기대 95
2) 선배로 구체화되는 장래 나의 이미지 103
3)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114
4. 만남 124
1) 낯선 멘토링 125
2) 멘토라는 사람에 대한 경험 133
3) 동료와 함께 길 더듬어 가기 154
4) 다시 마주 섬 166
5. 뒤돌아보며 앞으로 나아가기 186
1) 자신을 되돌아보기 186
2) 금융권을 향한 나의 모습 그려보기 192
3) 실체를 아는 불안 199
4) 다시 나로 돌아 옴 206
Ⅴ. 해석 213
1. 체험의 의미: 건너 감 213
1)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214
2) 캠퍼스에서 필드로 216
3) 비본래적 관계에서 본래적 관계로 220
4) 멘티에서 멘토로 223
Ⅵ. 요약, 결론 및 제언 227
1. 요약 227
2. 결론 232
3. 제언 238
참고문헌 243
Abstract 257
부록 261
〈부록 1〉 연구 참여자 안내문 261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263
〈표 1〉 멘토링 참여자 51
〈표 2〉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 개요 55
〈표 3〉 멘토링 체험의 본질적 주제 65